PDF문서붙임1. 2018학년도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업무처리기준(1).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2018년도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업무처리기준 

사업개요

 □ 목적

  ㅇ (대학생) 대학생들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가치 있는 근로 기회 제공

  ㅇ (초․중․고등학생) 전국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들에게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

  ㅇ (지역사회) 대학이 발굴 근로지에 우수 대학생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

  ㅇ (정부 및 사회) 사회적 지식 나눔문화 확산과 정부의 교육복지정책의 실천

 □ 참여대상

  ㅇ (대학) 재단이 공지한 기간 내에 ‘대학/기관관리자 학자금 지원시

스템’을 통해 국가 교육근로장학사업에 참여신청한 대학 

    - (권역별 거점대학) 권역별 멘토링 지원(꿈사다리 장학사업 멘토링 포함)

  ㅇ (대학생) 동 사업 참여대학의 재학생으로 직전학기 성적 C0수준

(70점/100점 만점)

 이상인 학생

  ㅇ (근로기관) 전국 초․중․고교, 지역아동센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VMS․1365(정부인증포털)  등록시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시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인증)

로 시설로 제한함

 □ 사업기간

  ㅇ 2018.3.1. ~ 2019.2.28.

※ 2018년부터 국가 교육근로장학사업과 사업기간 통합운영

 □ 운영절차

  ㅇ 대학에서 선발된 장학생이 배정된 근로기관에서 장학생으로서 활동

하고, 그에 따른 시간당 장학금을 지급받음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  -

     

예산 배정

멘토 선발 및 기관

배정

활동진행 및
출근부 작성 ⇒

출근부 확인
및 대학제출

재단→대학

대학

대학생

교육근로기관

운영

결과보고

현장방문 등

사업운영현황 파악 ⇐

예산 조정
(추가/반환)

학적확인 및
장학금 지급

대학→재단

재단

재단→대학

대학

 □ 지원내용

  ㅇ (장학금 지급액) 9,500원(시간당 급여) × 실제 멘토링 시간

   - 원거리 활동자에 대해 대학이 근로기관과 협의 후 활동시간 전․후 이동

시간에 대해 근로시간으로 인정(월 최대 4시간, 1회 최대 1시간)

   - 해당 시간은 온라인 출근부에 대학 담당자가 입력하며, 내용은‘원거리 

활동에 따른 이동시간’으로 기입

  ㅇ 장학금은 반드시 매월 지급되어야 하며, 연간 10시간 미만 활동자에 대해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음

연간 최소

1일 최대

주당 최대

학기당 최대

학기 중

방학 중

10시간

8시간

20시간

40시간

450시간

※ 주당 최대 시간 내에서 학기초 시스템을 통해 대학이 자율적으로 대학별 제한 시간 설정

(학기초 1회만 설정 가능하므로 신중하게 설정)

※ 분 단위 활동에 대해서는 인정되지 않음
※ ‘주’의 기준은 매주 월요일∼일요일로 7일을 뜻함
※ 연간 10시간 미만의 활동에 대해서는 장학금 지급하지 않음

[활동가능 시간]

 

이용시스템 안내

대 학 생: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 p://www.kosaf.go.kr/) 이하 ‘재단 홈페이지’

학: 대학/기관관리자 학자금지원시스템(ht p://eduman.kosaf.go.kr) 이하 ‘대학관리자 포탈’

근로기관: 기업/기관 국가교육근로장학시스템(ht p:/ workstudy.kosaf.go.kr) 이하 ‘근로기관 포탈’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3  -

 □ 권역별 거점대학의 선정

  ㅇ 목적

    - 대학교 청소년교육지원 및 꿈 사다리 장학생(‘18년 신설 국가장학금)의 

권역별 멘토링 지원 

    ※ 특히,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에서 꿈 사다리 장학생(‘18년 신설 국가장학금)의

멘토링을 지원함에 따라 권역별 관리 필요성 증가

【참고】 꿈사다리장학사업 개요

    

․(내용) 학업의지가 높고 성장 잠재력을 가진 중학생(250명)들을 조기에

선발하여 우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하는 사업

- 장학금지원(30~50만원 이내), 멘토링지원, 교육캠프 등 지원

․(추진체계) 교육부(기본계획 수립,사업총괄)와 한국장학재단(교육캠프, 멘토링연계

등),

시·도교육청(장학생 심사·선발, 장학금 지급 및 장학생 관리지원 등), 학교

(장학생 추천 및 지원(장학생 관리 학업상황 점검·지도))

․(사업기간 및 예산) ’18. 1월 ~ ’19. 2월, 1,426백만원(장학금 900만원포함)

<시도별 꿈사다리장학생 분포 현황>

 

시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장학생 수

34

18

16

16

12

10

5

4

40

시도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총계

장학생 수

10

9

11

16

13

14

16

6

250

  ㅇ 선정 원칙

    - 총 17개 권역별로 안분하여 권역별로 지정
     ※ 해당권역에 조건을 충족하는 거점대 신청대학이 없는 경우 근거리 권역(ex

세종-대전-충남, 울산-부산-경남 등)에서 거점대학 선정 가능

※ 이동 거리 및 권역별 꿈사다리 장학생 수를 고려하여 권역별 복수지정 가능

  ㅇ 역할

    - 권역별 멘토링 지원

ex) 멘토링 참여자 간담회(꿈사다리장학생/멘티, 멘토) 개최, 기타 멘토링 지원 등

    - 대중교통 여건이 양호하거나 사업 참여학교가 1개교인 8개 권역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울산,세종,제주)

의 거점대는 꿈사다리 장학생 

전원의 매칭 권장 

  ㅇ 혜택

     -‘18년도 사업비 인센티브 부여
     - 사업운영에 활동도우미 자유활용 가능(최소 1명 보장) 
     - 우수 멘토 추천(포상) 권한 부여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4  -

 ㅇ 관리 강화

   - 거점대학 협의체 구성을 통한 주기적 의견수렴 관리 

예산  배정

 □ 개요

  ㅇ 재단은 대학으로 연간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예산을 배정

하고, 대학 집행현황을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예산을 재조정 함

 □ 예산 신청

  ㅇ (정기예산 신청)‘대학 관리자 포탈’을 통해 연간예산* 및 사업

운영계획서 제출 필수(별첨 1, 2참고)

* 대학별 예상활동인원 × 9,500원 × 예상활동시간

신청방법: ‘대학관리자포탈’(ht p:/ eduman.kosaf.go.kr) > 장학 > 청소년교육지원 >

교부금 관리 > 교부금 신청

  ㅇ (예산조정 신청) 재단이 운영하는 예산 조정신청기간에 따라 대학은 

사업비의 과부족 금액에 대해 추가·반환 신청

※ 예산 조정은 별도 안내를 통해 실시하며, 대학별 집행현황에 따라 생략 될 수 있음

 □ 예산 배정 및 지급

  ㅇ (배정방법) 사업 운영계획서 제출 양식에 따라 예산 배정

   - (권역별 거점대학) 선정된 거점대학은 예산 인센티브 부여 

  

※ 권역별 거점대학은 전년도 집행실적, 지역, 사업지원 인프라(멘토링 이동편의성

제공 등), 운영계획 등을 고려하여 지정

※ 거점대학에 선정되지 않은 대학은 기존양식 제출 대학과 동일하게 전년도 예산

집행률과 사업운영결과보고 기간 준수 여부를 고려하여 예산 차등 배정

   - (일반대 신청 대학) 전년도 예산집행률과 사업운영결과보고 기간준수 

여부에 따라 예산 차등 배정

  ㅇ (꿈사다리장학생 관리에 따른 배정) 꿈 사다리 장학생 멘토링 사업비를 

차등 고려하여 권역별 거점대 등에 사업비 추가 배정 가능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5  -

  ㅇ (2학기 예산 조정) ’18년 8월 말까지 집행실적을 점검*하여 다음의 

기준에 따라 조정하여 지급

* ’18. 9. 7.(금)까지 등록된 온라인 출근부 기준

  

기준 집행률(연간배정액 대비)

2학기 정기예산 지급금액

40% 이상

연간 배정액의 40%

40% 미만

1학기 집행액-1학기 집행잔액*

* 1학기 정기예산 – 1학기 집행액
※ 기준 미만인 대학은 1학기와 동일한 규모로 운영이 가능하도록 예산 부족분 지원
※ ‘1학기 집행액 – 1학기 집행잔액’이 음수인 경우, 2학기 정기예산 배정 없음

[2학기 예산 조정 기준 상세]

 

예 시

연간배정액(A): 10,000,000원

1학기 정기예산 지급액(B): 6,000,000원(A×60%)

2학기 정기예산 지급액(C)

- (A대비 1학기 집행률기준집행률(40%)): C=A×40%

(예) 1학기 집행액: 4,500,000원(A대비 45%) → 2학기 정기예산 = (A)×40% = 4,000,000원

- (A대비 1학기 집행률<기준집행률(40%)): C=1학기 집행액-1학기 집행잔액

(예) 1학기 집행액: 3,900,000원(39%) → 2학기 정기예산 = 3,900,000원 - 2,100,000원 = 1,800,000원

※ C0인 경우, 2학기 정기예산 0원

  ㅇ (정기예산 지급) 연 2회, 학기별로 대학 사업비 계좌로 지급

   - 1학기: 연간 배정액의 60%

   - 2학기: 1학기 집행실적에 조정 배정*된 예산 지급

* P.5의 ‘2학기 예산 조정기준 상세’에 따라 조정된 금액

   - 예산 수령 계좌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전용 운영계좌로 

계좌명에는 반드시 대학명이 포함되어야 함 

  ㅇ  (예산조정에  따른  배정)  예산조정  신청*에  따라  정기배정  이외 

예산 조정 실시

* P.4의 재단의 운영하는 ‘예산조정 신청’기간 내 신청을 말함

   - 대학별 ’18학년도 연간예산은 정기 및 조정배정 후 최종 금액을 말함

[’18학년도 예산조정 일정]

정기1차 예산지급*

정기2차 지급(1차 조정)

추가/반환 실시(2차 조정)

3월

9월

11월

* 연간 사업 예산의 60%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6  -

멘토  선발

 □ 개요

  ㅇ 대학은 신청기간 내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대학생을 재단과 

대학의 선발기준에 따라 멘토로 선발

   

[멘토 선발 및 배정 절차]

멘토 신청 운영

학생신청

수업시간표 등록

대학

(대학관리자포탈)

학생

(재단 홈페이지)

학생

(재단 홈페이지)

기관 배정

활동계획서 업로드

대학 추천

대학

(대학관리자포탈)

학생

(재단 홈페이지)

대학

(대학관리자포탈)

 □ 멘토 신청기간 운영

  ㅇ 매학기 신청기간은 참여대학 전체에 대해 일괄적으로 운영되며, 재단의 

사업기간 내에서 대학이 희망하는 기간 동안 선택적 운영 가능

신청기간운영 방법: ‘대학관리자포탈’ > 장학 > 청소년교육지원 > 기본정보 >
대학정보입력 > 학생신청 운영 메뉴에서 신청 접수를 원하는 기간 동안 체크
박스 선택 후 저장

 □ 학생 신청

  ㅇ  (온라인 신청) 동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반드시 대학별 멘토 

신청기간 내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동 사업에 참여 신청

   

온라인 신청방법: 재단 홈페이지(ht p:/ www.kosaf.go.kr) 로그인 > 장학금 > 장학금
신청 > 신청서작성 >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 허위 서류제출자 제한

- 제출 서류의 위변조 등 허위 자료 제출 시 해당자의 사업 참여를 중지하고 다음의

기간 동안 사업 참여 제한자로 분류 및 장학금 환수

․장학금 지급 전 발견 시 : 발견일로부터 2년, 장학금 미지급
․장학금 지급 후 발견 시 : 발견일로부터 3년, 장학금 환수

◆ 신청 시 유의사항

- 신청정보 미흡 또는 허위 작성 시 사업 참여에 제한될 수 있음
-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사업 참여에 제한될 수 있음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7  -

구분

성적 산출 시 유의사항

이수 학점 및

백분위 산출

• 이수학점은 취득학점 기준(신청학점 기준 적용불가)이며, 이수학

점 산출 시 수강신청 정정기간 내 취소과목, F학점, 이수 후 포기

과목은 미반영

• 백분위 성적 산출 시 F학점 및 이수 후 포기과목을 포함하여 산

출 (소수점 첫째자리 이하 절사)

• 계절학기 성적 포함 시 전체 성적 반영(일부 반영 불가)하며 개인

별 적용 가능

직전학기

성적 산출

불가할 경우

• 성적이 Pass/Non Pass 등으로 기재되는 수업 수강 등으로 백분

위성적 산출이 불가능 할 경우 산출된 최근 학기를 직전학기로

적용

- 직전학기 이수과목 중 일부 과목만 Pass/Non Pass로 기재되어

 □ 멘토 선발

  ㅇ 대학은 기본요건*에 충족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내 자체기준을 

수립하여 심사하여, 대학별 배정예산 내에서 선발

* P.1의 기본요건: 직전학기 성적 성적 70점/100점 만점(C0수준) 이상인 재학생

(꿈사다리멘토 우선선발) 꿈사다리 장학생은 대학생 멘토와 최우선 매칭

  ㅇ  (선발  시  확인사항)  대학은  장학생  선발  전  ‘관리자  포탈’상의 

장학생 신청정보가 재단의 기본요건에 충족하는지를 반드시 확인 

※ 신청정보(학적 및 성적)는 선발당시의 정보를 기준으로 확인

   - 학적정보 확인: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 참여대학의 재학생

   

[ 지원 제외 대상 ]

⦁ 

대한민국 국적으로 외국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 

휴학생, 졸업생, 자퇴생, 대학원생, 조기취업자, 산업체 위탁생, 시간제 등록생,
평생교육시설 등록생

   - 성적정보 확인: 직전학기 70점(100점 만점) 이상 

    ※ 대학 자체 기준에 따라 대학 담당자가 추천서(별첨 5)를 작성하여 이를

대학이 승인한 경우, 성적기준 적용을 완화하여 대학생 특별추천 가능
(단, 동일 대학생의 특별추천 가능횟수는 재학 중 1회에 한함)

구 분

성적·이수학점 기준

신입생․편입생

재입학생 •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 미적용

재학생

• 직전학기 100점 만점의 70점 이상 성적을 획득한 자

* 대학 학칙에 의거 한학기의 성적 산출 가능한 정규학기(계절학기 포함가

능)이며, 부분등록학기, 시간제 등 정규학기 외 취득한 학점은 불인정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8  -

구분

성적 산출 시 유의사항

백분위성적이 산출되는 경우, 산출된 백분위 성적 적용

※ 단, 학사개편 등으로 학생의 모든 학기가 Pass등의 절대평가

체제로 진행될 경우, 해당 성적에 대한 백분위 성적 환산 기준

을 학칙으로 마련하여 성적 입력

직전학기 성적

전체 또는 일부

삭제(포기)한

경우

• 삭제하기 전 “본래 성적”으로 백분위 및 이수학점 입력

(예1) 재학생이 직전학기(2-1) 전체를 포기했을 경우, 학적상태 ‘재

학중’, 2-1학기 본 성적 입력하여 성적 심사 진행

※ 본 성적이 심사 기준 통과 시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지원

가능(해당 성적증빙 자료 보관)

(예2) 전과 후 학칙에 따라 일부 과목 성적 삭제 시 전과 이전 학과

성적 및 이수학점 기준으로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심사

※ 해당학생의 전과 전후 성적 증빙자료 보관 필요

직전학기가

교환학생일

경우

• 교환학기 당시의 이수학점 및 백분위 성적으로 입력

※ 교환학생 당시의 성적 산출 불가 시 산출된 최근 학기를 직전

학기 성적으로 입력

직전학기

성적 산출

기간

• 직전학기 성적 산출 시 학기별 지급 일정을 기준으로 적용

(예1) 직전학기 교환학생 후 복귀했을 경우, 교환학기 성적이 장학

금 지급 일정 내에 산출 시 직전학기 성적으로 적용, 교환학

기 성적이 지급 일정 이후 산출 시 이용 가능한 최근 학기 성

적 적용

(예2) 직전학기 수강 후 미이수한 과목을 장학금 지급 기간 내에

재수강* 시 해당사항 반영한 성적 입력

* ’16-2학기 ‘가’과목 3학점 수강 후 미이수하여 겨울학기 동일과목

재수강 시, 직전 학기 성적산출 → 이수학점 3학점(재수강 이수학

점 제외), 백분위 산출 시 모두 반영(정규 및 재수강 백분위 모두

포함)

※ 상기 예시 이외의 실습 등 기타의 사유로 성적 산출이 늦어지

는 경우 장학금 지급 일정 내에 산출 시 해당 사항 적용 원칙

※ 해당 증빙 자료 보관(성적 산출 시점 등)

  

   -  권장사항:  멘토링  품질  향상과  연속성을  위해  기  사업  참여자 

및 저학년 위주로 우선 선발 권장

   -  대체선발:  선발  인원의  학적변동  또는  중도  포기  등의  사유로 

부득이하게  활동이  중단되는  경우,  대학은  가용예산  범위  내에

서 대체 인원을 선발할 수 있음

   -  중복참여  금지:  국가  교육근로장학사업,  다문화·탈북학생멘토링,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간 중복참여 불가

 

※ 기존 참여 사업 근로 종료 처리 시에는 타 사업 참여 가능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9  -

멘토  배정

 □ 개요

  ㅇ 대학은 선발된 멘토를 활동 시작 전 관리자포탈을 통해 근로기관

에 배정

 □ 근로기관

  ㅇ  전국 초․중․고교, 지역아동센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VMS․1365

(정부인증포털) 

등록시설,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시설(한국청소년

활동진흥원 인증)

로 제한함

※ 지역아동센터 중앙지원단(www.icareinfo.info),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자원봉사인증

관리센터VMS(www.vms.or.kr), 행정자치부 자원봉사포탈 1365(www.1365.go.kr), 청소년방과
후아카데미(www.youth.go.kr/yaca/index.do)에 등록되어 있는 시설로 제한함, 어린이집, 유치
원, 노인복지시설 등 활동 불가

   - 기관은 사업자등록번호 단위로 구분되며, 기관 내 실제 장학생이 

근로하는 근로지 단위로 세분화됨

  ㅇ (신규기관 등록) 대학은 동 사업에 신규로 참여하는 기관에 대해 

적합한  기관인지를  확인하고  관리자  포탈을  통해  활동기관  및 

근로지 등록

  ㅇ (근로지) 기관 내의 실제 장학생이 배정되어 근로하는 장소

   - 근로지는 기관의 관리자가 관리하며 장학생의 근태를 관리하는 

담당자가 지정 되어야 함 

기관등록방법: 재단 시스템 미등록 기관은 1), 2)의 순서대로 등록/

기등록 기관은 2)의 순서대로 등록

1) 대학관리자포탈 > 장학 > 장학공통> 근로장학기관관리에서 등록
2) 대학관리자탈 > 장학 > 청소년교육지원 > 기관별 학생선정 > 활동기관

관리에서 등록

근로지등록방법: ‘대학관리자포탈’ > 장학 > 장학공통> 근로장학기관관리>
근로장학기관관리카드 > 신규등록기관을 조회한 후 우측 하단 ‘근로지관리’
버튼을 사용하여 신규 등록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0  -

□ 발굴유형

구 분

방 법

대학 발굴형(A형)

선발된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과 연계된 기관으로
대학에서 배정
※ 꿈사다리장학생 멘토배정은 대학발굴형으로 간주

멘토 발굴형(B형)

선발된 학생이 희망하는 기관을 방문하여 기관
담당자에게 활동계획서를 승인 받고 활동 진행

※ A/B형 모두 활동계획서 승인 및 ‘학생포탈’을 통한 업로드 필수

 □ 멘토 배정

  ㅇ 대학은 사업 참여기관을 대상으로 사업기간 동안 필요한 멘토 수

요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기관별 멘토를 배정 

  ㅇ

(대학추천) ‘대학관리자포탈’ 접속 > 장학 > 청소년교육지원 > 신청
관리 

> 신청 및 추천관리 메뉴에서 멘토 추천

  ㅇ

(활동계획서  업로드) 대학에서  선발된  멘토는 근로기관을  발굴하

, 기관의 승인을 받은 활동계획서를 학생포탈에 업로드

- 신규 근로기관에 대해서는 멘토가 대학으로 기관등록신청서를 제

출하고

, 기관등록이 이루어진 뒤 업로드 가능

※ [별첨3] 멘토 활동계획서, [별첨4] 기관등록신청서 참조
- 대학은  멘토가  제출한  활동계획서  상  내용  일치여부를  면밀히 

확인 후

, 승인해야 함

  ㅇ

(기관배정) ‘대학관리자포탈’ 접속 > 장학 > 청소년교육지원 > 기관별 
학생선정 

> 기관별학생선정 또는 기관별학생선정(일괄) 메뉴에서 멘토

를 기관에 배정

□ 활동 도우미 선발

  ㅇ (자격요건)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멘토 기본선발 요건을 충족

하는 기 사업 참여자로 대학별 활동 도우미 활용계획을 수립하여 선발

    - 활동 도우미는 멘토 

30명당 1명 선발 가능(거점대학은 최소1명이상 가능)

※ (예시) 일반 멘토 80명인 경우 → 활동 도우미 2명 선발 가능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1  -

  ㅇ

(학생신청)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대학발굴형(A유형)으로 

신청하고

, 활동계획서는 대학과 협의하여 작성 

  ㅇ 기관배정은 소속대학을 근로기관으로 등록하여 배정

 □ 유의사항

  ㅇ 멘토는 동시에 복수의 기관에서 활동이 불가

   - 단 부득이한 사유로 활동 중 기관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 대학의 

승인 후 변경 가능

   - 또한 기관 재 배정 시, 반드시 사전에 활동이 종료되는 기관에 안내

  ㅇ  기관별  멘토  배정인원이  해당  기관의  소속학생의  정원을  초과

하지 않도록 관리 요망

멘토  운영  및  장학금  지급

 

 □ 개요

  ㅇ 멘토는 기관에서 장학생으로서 지도 및 교육활동을 수행하고, 대

학은 이에 대학 장학금을 대학생에게 지급

 □ 근로활동

  ㅇ 저소득층 가정의 학생을 중심으로 국어

․영어․수학 등 교과목 

학습지도 및 예체능 지도 등 특기적성 교육

  ㅇ 진로지도 및 고민상담

, 자기주도 학습법 및 학습 동기부여 활동 등

※ 이외에 근로기관․대학․멘토가 멘티에게 필요한 활동이라고 동의한 경우 활동으

로 인정. 단, 근로기관 업무보조(단순노무) 등의 활동은 인정하지 않음

  ㅇ 대학에서 선발한 활동 도우미에 한해 본 사업 수행을 위한 사업운영

지원 활동 가능(신규 멘토 조언, 사전교육, 우수사례 공유 및 사업 운영·
관리를 위한 행정업무 등

)

※ 활동 도우미로 선발된 인원은 일반 멘토링 활동을 진행할 수 없음

※ 시간제한, 온라인 출근부 입력 등에 대한 사항은 일반 멘토와 같음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2  -

 

□ 활동장소

  ㅇ 멘토링 활동은 반드시 기관 관리자(또는 담당자)의 근태관리가 가능

하고, 대학에서 배정한 기관에서 진행되어야 함

   - 단, 멘토, 기관 대학 간 협의 후 활동장소 변경 또는 확대 가능

□ 유의사항

  ㅇ 대학 선발(추천 및 기관 배정) 이전의 활동에 대해 인정불가

  ㅇ 멘토가 

‘온라인 사전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출근부 입력 불가

- 시간표 입력, 활동계획서 승인, 기관 배정까지 완료된 상태에서 

‘온라인 사전교육’ 이수 가능

  ㅇ 일시적인  휴강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시간에  이루어진  활동은 

그 시간이 학업시간표와 중복되어 인정되지 않음

※ 단, 학업시간표 변동이 발생 가능한 경우(개강·종강 주 또는 실습시간표 등)

대학이 관리자 포탈의 시간표 정정기간을 활용하여 유동적으로 운영

  ㅇ 멘토의 학적이 변동될 경우

, 변동당일의 활동까지만 인정됨

※ 단, 다음학기 휴학을 위해 미리 휴학을 신청한 경우, 재학(이수)학기 까지 근로가능

□ 멘토 관리

  ㅇ (자격 관리) 대학은 “학적변동 시 멘토링 진행 불가”사항을 공지하고 

매월 장학금 지급 전 멘토의 학적변동(휴학, 자퇴, 졸업 등) 발생 여부

를 확인하여 변동 이후 활동에 대해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도록 함

   -  멘토에게  본인 학적변동시 대학으로의 고지에 대한 사항을  안내

하여, 변동 시 자발적으로 신고하도록 관리 

   - 부적격자*가 선발되어 장학금이 지급된 경우, 해당금액은 국고로 

지급될 수 없으며 동 사업의 활동으로 인정 되지 않음

* 선발 당시 학적, 성적, 소득 등 선발요건에 충족하지 못한 자를 말함

  ㅇ (자격 해제) 대학은 다음의 사유에 따라 멘토의 자격을 해제하고 

활동 중지 및 참여를 제한을 할 수 있음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3  -

- 멘토의 신청내용 및 제출서류가 허위로 판명될 경우
- 정학 및 퇴학 등 학사징계를 받은 경우
- 자퇴, 제적 등으로 학생신분을 상실한 경우

    - 부정근로 사례가 적발된 경우

유형

정의

제재

허위
근로

근로를 하지 않고

출근부를 입력한 경우

근로중단, 장학금 환수 및 확정시점의

다음학기부터 4개 학기 참여 제한

대체
근로

실제 근로시간과 출근부
입력시간이 상이한 경우

근로중단, 확정시점의 다음 학기부터

장학생·대리근로자 2개 학기 참여 제한

대리
근로

장학생이 아닌 타인이

근로를 대신한 경우

[부정근로 유형]

    -  멘토에  대해  기관으로부터  민원이  발생하고,  민원내용이  사실로 

밝혀진 경우

    - 대학 및 재단에서 안내하는 멘토의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경우

- 이외 대학이 판단하였을 때 근무태도가 불량하거나 대학의 명예를

실추시킨다고 판단되는 경우

, 대학은 내부문서로 멘토의 불성실 사유를

작성

․보관하고 자격을 해제할 수 있음

  ㅇ 멘토 활동 점검

- 대학은 자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사전교육 및 활동점검을 위한 

멘토 간담회를 운영하고

, 이를 통해 정기적으로 멘토 활동 점검

- 이에 참석한 시간을 활동시간으로 인정하여, 시간당 근로장학금 지급

※ 참석자 확인을 위해 학생 서명이 들어간 방명록 구비 필수
※ 시간제한, 출근부 작성 등 멘토링 활동과 활동인정 조건은 동일함

  ㅇ 멘토 출근부 관리

- 출근부는 멘토의 활동내역에 대한 기초자료이며, 교육지원근로장

학금의 지급 금액을 산정하는 기준임

- 멘토는 활동 후 5일 이내에 본인이 활동한 내용을 재단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을 통해 입력하여야 함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4  -

< 출근부 작성 시 유의사항 >

1. 출근부는 5일 이내에 입력(5일이 지나면 입력 불가)

- 대학생의 사정으로 작성기한을 초과한 출근부에 대해 대학이 대신 입력하여

줄 수 있으나, 이에 대한 인정사유는 대학이 정함

2. 활동시간은 시간 단위로 입력 가능(분단위 입력 불가)
3. 허위로 출근부 입력 시 장학금 반환 및 장학생 자격 제한

  ㅇ 대학은 근로기관 담당자가 매월 대학별 장학금 지급일 이전에

멘토별 출근부 내역을 확인하도록 안내해야 함

□ 장학금 지급

  ㅇ

(지급  절차) 대학은  근로기관  담당자가  승인한  출근부를  최종 
확인 후 멘토에게 장학금 지급

- 장학금 지급액: “시간당 급여(9,500원) × 실제 멘토링시간”

활동시간  전

․후 이동시간 인정(월 최대 4시간)은 온라인 출근부에 

대학 담당자가 입력하며

, 내용은 ‘원거리 활동에 따른 이동시간’으

로 기입

- 장학금은 반드시 매월 지급되어야 하며, 연간 10시간 미만 활동자에

대해 장학금을 지급하지 않음 

  ㅇ 지급 방법

- 대학은 장학금 매월 지급일자를 장학생에게 공지한 후, 대학이 정한

지급일자 이내에 학생 본인 명의의 계좌로 장학금 송금

※ 대학에 따라 월별 출근부 확인 일자를 결정하여 근로기관에 통보

- 지급 전 장학생의 장학금 수령계좌 변경여부를 확인하여 반드시

학생 본인명의의 계좌로 이체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장학금 지급 시, 아래와 같이 통장내역을 표기하여 타 자금거래

내역과 구분되도록 명시

[ 통장내역 표기 사례 ]

⦁ 

출금통장(대학계좌) 표시 : 학생명(00월), ex)홍길동(3월)

⦁ 

입금통장(학생계좌) 표시 : 00대 교육근로(00월), ex)한국대 교육근로(3월)

※ 대학은 이체내역서(은행 입금계좌명세서) 및 지급명세서를 관리․보관 하여야 함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5  -

  ㅇ 유의사항

- 대학은 장학금 지급 전, 장학생의 학적 관리를 철저히 하여 국가 예산이

잘못 집행되는 경우를 사전에 차단

- 현금지급 방식이 아닌 “학생 본인 명의의 계좌로 이체” 해야 함
- 대학은 상시 모니터링하여 장학금 부정수급을 사전 차단

사업예산  관리  및  운영결과  제출

□ 사업예산 관리

  ㅇ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사업전용 계좌 운영

- 대학은  국고예산  및  대응투자금  운영을 위한  각각의  전용계좌 

및 계정을 마련하여 관리

·운영해야 함

사업예산 전용 계좌명에는 반드시 대학명 포함

기존 교육기부사업 참여 시 개설한 전용계좌 사용 가능

※ 대응투자 시, 통합 관리할 경우 추후 구분 계리가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별도 관리 요망

  ㅇ 교부금 이자관리

- (이자 발생) 교부금의 이자발생금은 통장사본, 거래내역확인서 등

으로 증명할 수 있어야 함

- (이자 사용) 국고예산의 이자발생금(해약이자포함)은 사업종료 시 전액

반환이 원칙이나

, 예산 부족 시 사업예산으로 간주하여 시간급 단가 

단위로 사용 가능

- (이자 반환) 사업종료 후 운영결과보고 시 잔여예산과 이자발생금을

분리하여 반환(원단위)

※ 운영결과보고 후 발생된 이자의 경우 다음 년도 이자로 간주
※ 차년도 사업 미참여로 인해 사업전용계좌를 해지할 경우에는 해지시점에

이자를 재단에 반납

□ 운영결과 제출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6  -

  ㅇ 대학은 사업운영 및 집행결과를 재단에 제출하여야 함

  ㅇ 제출방법

- (중간 결과 보고) 공문 또는 시스템으로 중간 운영결과 보고 작성하여 제출*

* 중간 결과 보고 양식 및 방법 추후 안내 예정

※ 중간점검 : ’18. 9. 7. 까지

- (최종 결과 보고)「대학관리자 학자금지원시스템」> 장학 > 청소년

교육지원 

> 지급관리 > 운영결과보고에서 작성 하여 제출*

   - 예산집행에 대한 통장사본 제출하며, 필요 시 기타 월별 지급승인

내역 등 별도 요청

※ 학기별 운영결과 보고 안내 공문을 통해 별도 안내 예정

기타

□ 대학 자체예산 할애 

  ㅇ

2018학년도 사업에 대한 대학의 자체예산 할애는 자율

- 시급단가 9,500원은 국고로 지급되며, 대학은 국고지급액 외 추가적

으로 장학금

, 운영비 등으로 대학 자체예산을 할애 할 수 있음

- 단, 대학이 장학금으로 자체예산을 할애하는 경우, 향후 대학별 장

학금지원 실적에 반영하여 공시 가능하나

, 운영비 등은 반영 불가

□ 사업 전용 커뮤니티 운영 및 가이드북/리플릿 배포 

  ㅇ 사업 참여자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사업 전용 커뮤니티 운영

- 재단 공지사항 전달 및 사업 참여자에게 유익한 정보 공유
- 우수 참여자 추천 및 불량활동자 신고게시판 운영
- 커뮤니티 주소 : http://cafe.naver.com/hellodcg

  ㅇ 사업 안내를 위한 가이드북 및 리플릿 배포

- 사업내용 홍보를 위한 가이드북 및 리플릿 제작 후 배포 예정(4~5월)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7  -

별첨1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운영계획서(권역별 거점대학 신청용)

2018학년도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 

사업  운영계획서

2018.    .    .

OO대 학 교   (OO캠 퍼 스 )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8  -

2018학년도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운영계획  요약서

대 학 명 

OO대학교 OO캠퍼스

사업 담당자

성  명

담당 부서

전  화

E-mail

주요 업무

멘토 활동기관 

모집 계획

구 분

초‧중‧고등

학교

지역 

아동센터

학교밖 청소년

지원센터

VMS‧1365

등록시설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기타

대학 발굴형

(A형)

OO

OO

OO

OO

OO

없을 시 
열 삭제

멘토 발굴형

(B형)

멘토

모집 및 인원

모집 기간

선발 계획 인원

활동도우미 운영 예정 인원

2018.

O. O. ~ O. O.

OOO명

O명

사업 운영기간

2018.

O. O. ~ 2019. O. O.

환류체계 

운영 계획

구 분

운영 유무

내 용

사전교육 계획

O

• 

XXXXXXXXXXXXXXXXXXXXXXX

모니터링 계획

O

• 

간담회 계획

• 

멘토 관리 계획

• 

참여자 만족도 조사 계획

• 

예산 신청

선발 인원

(A)

예상 시간 

(B)

신청 예산 

(A×B×9,500원)

OO명

OO시간

OOOOOOOOOO원

대학 자체 예산 

할애 계획

장학금

운영비

간담회

기타

OOOOOOO원

OOOOOOO원

OOOOOOO원

OOOOOOO원

OOOOOOO원

OO대학교는  2018학년도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본  사업  운영   

계획서를 제출합니다

. 아울러, 동 사업 운영계획서 상에 사실과 다른 내용이 포함되었을 경우,

사업예산 미배정 및 환수

, 사업 중단 조치 등의 어떠한 불이익도 감수하겠습니다.

2018년    월    일

사업 책임자 

:

(인)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19  -

2018학년도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운영계획서

【작성 공통 기준】 

1) 사업 운영계획서 본문 상에는 절대로 소속 대학명을 기재하지 않아야 함

2) 사업 운영계획서 작성 시, “작성 공통 기준 및 작성방법, 예시” 등은 모두 삭제해야 함

3) 사업 운영계획서 작성 분량은 표지 포함 20장 이내로 작성해야 함(표지 1장, 요약서 1장, 본문 13장)

1.  사업  참여  개요

 

□ 사업 참여 배경 및 필요성

 

        - 

【작성방법】 

1) 사업에 참여하게 된 배경 및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기술(지역적 특성, 대학비전과의 연관성, 외부환경 등)

□ 사업 수행 목적

     

   

-

【작성방법】 

1) 대학에서 사업에 참가하여 이루고자 하는 비전, 목표 및 전략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

□ 사업 기간 : ※ 2018.3,1 ~ 2019.2.28. 범위의 기간내 운영기간 명시

□ 사업 계획 및 전망

     

ㅇ 멘토 부문

구 분

’18학년도

’19학년도

’20학년도

멘토 (명)

OOO

OOO

OOO

장학금 지원 (백만 원)

OOOOO

OOOOO

OOOOO

   

ㅇ 활동기관 부문

구 분

’17학년도

’18학년도

’19학년도

’20학년도

개수

비중

개수

비중

개수

비중

개수

비중

대학 발굴형 (A형)

-

0%

-

0%

5

20%

10

33%

멘토 발굴형 (B형)

20

100%

20

100%

20

80%

20

67%

합 계

20

100%

20

100%

25

100%

30

100%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0  -

【작성방법】 

1) 대학이 운영하고자 하는 멘토 인원과 해당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장학금액을 기재
2) 대학의 멘토 활동 기관 발굴* 현황을 ‘18학년도 란에 수치로 기재

* 대학 발굴형(A형) : 대학이 2012년 이후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을 위해 MOU, 업무협약, 자매결연

등을 체결하여 직접 발굴한 기관에 멘토로 선발된 학생을 배정 또는 꿈사다리 장
학생 멘티에 대해 멘토를 매칭

멘토 발굴형(B형) : 선발된 학생이 희망하는 기관을 방문하여 기관담당자에게 활동계획서를 승인받고

활동 진행

3) ‘18학년도 ~ ’20학년도 란은 향후 3년 동안 사업 운영 형태 계획을 수치로 기재

 

□ 특성화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계획)

   

   

-

【작성방법】 

1) 대학이 타 대학들과 차별화된 또는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관련 

특성화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해서 운영배경

, 목적, 방법, 운영내용 등을 기술 (예시 : 음악전문교육,

미술전문교육

, 체육전문교육, 의료봉사 등)

2) 현재 일반적인 학습지도 이외에 운영 중인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에는 향후 프로그램 개발 및 육성 계획을 기술

□ 사업 운영 담당자 (예시)

성 명

부서(팀)명

재단 관련 담당 업무 내용

업무량

연락처

업무
비중

대출

장학

대청교 다문화

지식

봉사

홍길동 학생봉사부

O

O

2

XX-XXX-XXXX

50%

김재단 학생봉사부

O

1

XX-XXX-XXXX

100%

 

* 대청교 :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 다문화 :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 사업 / 지식봉사 : 대학생 지식봉사 사업

【작성방법】 

1) 대학 내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담당자와 소속 부서(팀)를 모두 기술
2) 재단 관련 담당 업무 내용은 대학 내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담당자가 대학생 청소년 교육

지원 사업을 포함하여 담당하고 있는 모든 재단 관련 사업에 체크

3) 업무량은 재단 관련 담당 업무 내용 란에 체크한 재단 관련 담당 사업의 개수를 기재 

(위 표 예시 중 “홍길동”의 경우에는 업무 개수인 2를 기재)

4) 업무 비중 란은 담당자가 맡고 있는 재단 관련 업무 중에서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관련 

업무 비중을 

1~100%로 수치로 표시 (위 표 예시 중 “홍길동”의 경우, (1/2)×100 = 50%를 기재)

5) 대학 내에서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담당자가 여러 명인 경우에는 업무 비중이 높은 순서

로 내림차순으로 기재하며

, 사업운영 계획 요약서 상의 사업 책임자 란에는 사업 운영 계획을 최종 

승인하는 책임자를 기재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1  -

2.  모집  및  선발 

 

□ 멘토 부문

   

ㅇ 모집기간 및 인원

모집 기간

과거 운영 인원(명)

계획 인원(명)

‘15학년도

‘16학년도

‘17학년도

평균

‘18학년도

2018. O. O. ~ O. O.

OOO

     

- 산정 근거 : ‘18학년도 계획 인원 산정근거를 자유롭게 기재

【작성방법】 

1) 대학의 멘토 모집 기간 및 선발 계획 인원을 해당 표 안에 수치로 기재
2) 계획 인원 수는 “사업참여개요 > 사업계획 및 전망 > 멘토 부문” 상의 ‘18학년도 멘토 인원 수

와 동일해야 함

3) 대학의 멘토 계획인원 산정 근거를 기관발굴 유형(A, B형) 등에 따라 정량적 또는 정성적으로 

구체적으로 기술

(표, 그림 삽입 가능)

ㅇ 대학 자체 선발 기준 및 절차 (예시)

선발 기준

상세 내용 및 절차

직전학기  우수  활동자

봉사활동  시간

면접

집단  토론

동점자  선발기준

【작성방법】 

1) 재단이 제시한 기본 요건 이외 추가적인 대학 자체 선발기준의 내용 및 절차를 구체적으로 기술

   

ㅇ 선발 기준 도입 배경

-

【작성방법】 

1) 재단 제시 기준 이외의 대학 자체 선발기준이 있을 경우, 해당 기준을 적용하게 된 이유와 필요

성을 구체적으로 기술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2  -

ㅇ 멘토링 활동 시간 

-

【작성방법】 

1) 대학이 신청한 예산 범위 내에서 연간 사업계획에 따라서 멘토 일, 주, 연간 활동 시간을 자율

적으로 설정 및 작성

 

□ 활동 도우미 활용계획 (예시)

   

ㅇ 대학 자체 선발 기준 및 절차

선발 기준

상세 내용 및 절차

직전학기  우수  활동자

봉사활동  시간

면접

집단  토론

동점자  선발기준

【작성방법】 

1) 재단이 제시한 기본 요건 이외 추가적인 대학 자체 선발기준의 내용 및 절차를 구체적으로 기술

   

ㅇ 선발 기준 도입 배경

   

-

【작성방법】 

1) 대학 자체 활동 도우미 선발기준이 있을 경우, 해당 기준을 적용하게 된 이유와 필요성을 구체적

으로 기술

   

ㅇ 선발 인원 및 활동 내용 (예시)

계획 인원 수(명)

활동 내용

일반 멘토

활동 도우미

80

2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작성방법】 

1) 일반 멘토의 계획 인원 수는 “사업참여개요 > 사업계획 및 전망 > 멘토 부문” 상의 ‘17학년도 

멘토 인원 수와 동일해야 함

2) 활동 도우미 인원은 일반 멘토 인원의 30명 당 1명 선발 가능
3) 활동 도우미의 활동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함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3  -

□ 특별추천제 활용계획 (예시)

   

ㅇ 대학 자체 선발 기준 및 절차

선발 기준

상세 내용 및 절차

직전학기  우수  활동자

봉사활동  시간

면접

집단  토론

동점자  선발기준

【작성방법】 

1) 대학 자체 특별추천제 선발기준의 내용 및 절차를 구체적으로 기술

   

ㅇ 대학 자체 기준 설정 배경

   

-

【작성방법】 

1) 대학 자체 특별추전제 선발 기준의 적용 이유와 필요성을 구체적으로 기술

□ 활동기관 부문

   

ㅇ 모집 계획

                                                                                                                                                                            (단위  :  명)

구 분

초 중 고등

학교

지역

아동센터

학교밖 청소년

지원센터

VMS 1365

등록시설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기타

대학 발굴형 (A형)

멘토 발굴형 (B형)

합 계

【작성방법】

1) 유형별 활동기관 모집 수는 “사업참여개요 > 사업계획 및 전망 > 활동기관 부문” ‘17학년도 수치와 동일해야 함
2) ’17학년도 대학의 멘토 활동기관 모집* 규모를 기관분류에 따라 수치로 기재

* 대학 발굴형(A형) : 대학이 2012년 이후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을 위해 MOU, 업무협약, 자매결연

등을 체결하여 직접 발굴한 기관에 멘토로 선발된 학생을 배정 또는 꿈사다리 장학
생 멘티에 대해 멘토를 매칭

멘토 발굴형(B형) : 선발된 학생이 희망하는 기관을 방문하여 기관담당자에게 활동계획서를 승인받고 활동 진행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4  -

ㅇ ‘18학년도 대학 발굴형(A형) 모집기준 및 방법

구 분

내 용

모집 기준

모집 방법

멘토 배정(안)

【작성방법】 

1) ’18년도 대학 발굴형(A형)으로 모집하는 기관의 선정 기준, 모집 방법 등을 표 안에 구체적으로 

기술

2) 모집된 기관에 어떠한 기준으로 적재적소에 멘토를 배정할 것인지 표 안에 구체적으로 기술(대학

인근 집중 방지

, 원거리 지역 멘토 공급 등)

   

ㅇ 활동기관 연계 확대 방안

구 분

내 용

대학 발굴형 (A형)

멘토 발굴형 (B형)

【작성방법】 

1) 대학의 활동기관 연계 확대 방안을 유형별로 표 안에 구체적으로 기술 (“사업참여개요 > 사업계획

및 전망 

> 활동기관 부문” 상의 전망 수치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ㅇ 멘토링 활동 지속성* 제고 방안

구 분

내 용

대학 발굴형 (A형)

멘토 발굴형 (B형)

* 멘토-멘티 간 유대감 형성 및 멘토링 효과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멘토링 필요

【작성방법】 

1) 대학의 활동기관 연계 확대 방안을 유형별로 표 안에 구체적으로 기술 (“사업참여개요 > 사업계획

및 전망 

> 활동기관 부문” 상의 전망 수치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5  -

3.  꿈사다리  장학생  멘토링  운영  계획 

□ 꿈사다리 멘토링 멘토 모집 및 선발

ㅇ 인접 권역 멘토 학생 선발 가능 여부

- 멘토 학생 선발 가능 지역 및 사유

【작성방법】 

1) 대학이 소속된 특별시/광역시/도 권역 외에 인접 권역으로 멘토 학생 선발 및 배정이 가능한 

경우 해당 지역명과 사유

(예시: 지리적 인접성, 셔틀 운영 등) 기재

ㅇ 꿈사다리 멘토링 멘토 대학 자체 선발 기준 및 절차 (예시)

선발 기준

상세 내용 및 절차

직전학기  우수  활동자

봉사활동  시간

면접

집단  토론

동점자  선발기준

【작성방법】 

1) 재단이 제시한 기본 요건 이외 추가적인 대학 자체 선발기준의 내용 및 절차를 구체적으로 기술

   

ㅇ 선발 기준 도입 배경

-

【작성방법】 

1) 재단 제시 기준 이외의 대학 자체 선발기준이 있을 경우, 해당 기준을 적용하게 된 이유와 필요

성을 구체적으로 기술

   

ㅇ 멘토 선발 관련 권역 내 대학 간 협업 방안

【작성방법】 

1) 멘토 선발 관련 권역 내 타 사업 참여 대학과의 협업 방안을 구체적으로 기술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6  -

   

ㅇ 멘토링 활동 지속성* 제고 방안

구 분

내 용

대학 발굴형 (A형)

멘토 발굴형 (B형)

* 멘토-멘티 간 유대감 형성 및 멘토링 효과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멘토링 필요

【작성방법】 

1) 대학의 활동기관 연계 확대 방안을 유형별로 표 안에 구체적으로 기술 (“사업참여개요 > 사업계획

및 전망 

> 활동기관 부문” 상의 전망 수치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2) 원거리 멘토링을 위한 대학 자체의 지원(셔틀 운영 등) 등이 있는 경우 구체적으로 제시 

□ 꿈사다리 멘토 권역별 간담회 운영 계획

【작성방법】 

1) 꿈사다리 멘토 권역별 간담회 운영 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

4.  환류체계(대학의  자발적  사업개선  프로그램)  운영

□ 환류체계 운영계획

구 분

운영 계획

주요 내용

사전교육

O

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X

모니터링

O

간담회

멘토 관리

참여자 만족도 조사

기 타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7  -

【작성방법】 

1) 대학의 환류체계 운영계획을 운영항목(사전교육, 모니터링, 간담회, 멘토 관리, 참여자 만족도 조

, 등)별로 운영방법 및 내용 등을 표 안에 구체적으로 기술

(위 4가지 이외에 중도포기자 관리, 대체멘토 선발, 불량 멘토 및 기관 관리 방안 등 별도의 운영 

계획이 있는 경우 추가적으로 기술

)

 

□ 중장기적 사업 운영 계획

 

     

-

【작성방법】 

1) 대학에서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중장기적 계획(발전방안)을 

기술

(일시적 참여가 아닌 향후 지속적으로 본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계획 등)

5.  지역사회  기여

 

□ 지역 인프라 구축

   

ㅇ 구축 현황

기관 분류

협조업무

활동기관

대학발굴형 00개

멘티 수요 신청, 멘토 관리 및 출근부 승인

멘토 발굴형 00개

멘토 관리 및 출근부 승인

00시 교육청

멘티 수요 취합, 일선학교 안내 지원

00시 지역아동센터 협의회

00대학교

   

【작성방법】 

1)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연계한 기관 현황 및 협조 업무 작성
2) 위 표의 예시 이외에 연계 기관이 있을 경우, 표의 행을 추가하여 기재
3) 해당 실적이 없을 경우, 계획을 작성

   

ㅇ 기관 연계 방법 및 활용

   

-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8  -

【작성방법】 

1) 대학에서 거점 지역의 기관들을 연계하기 위해 그간 노력한 방법, 내역 등을 기술
2) 대학에서 직접 연계한 지역 기관에 대한 활용, 지원방식을 기술 (멘토 활동, 간담회 등)

 

ㅇ 지역사회 기여 방안 

     

-

【작성방법】 

1) 대학에서 거점 지역사회 (교육)발전 등에 기여,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기술 

6.  사업  예산  신청  및  대학  자체예산  할애

□ 사업예산 신청

   

ㅇ 신청예산액 산정에 대한 근거 기술 (계획인원 및 시간 산출 근거 등)

     

-

과거 운영 인원(명)

계획 인원(명)

예상 시간 (B)

신청 예산

(A×B×9,500원)

’15~’17학년도 평균

’18학년도 (A)

기재 X

OOO명

OOO시간

OOOOOOOOO원

【작성방법】 

1) 신청예산액 산출에 대한 근거를 구체적으로 기술 (선발 규모 및 시간 산출 근거 등)
2) 일반 멘토의 계획 인원 수는 “사업참여개요 > 사업계획 및 전망 > 멘토 부문” 상의 ‘17학년도 

멘토 인원 수와 동일해야 함 

3) 표 양식 중 과거 운영 인원 부문 ‘15~’17학년도 평균 란은 기재하지 말 것

 

□ 대학 자체예산 할애 계획

   

ㅇ 대학 자체 예산 확보에 대한 배경, 사용목적, 산출 근거 등을 기술

     

-

사용 목적

금 액(원)

비 율

장학금

OOOOOOOOO

OO%

운영비

OOOOOOOOO

OO%

간담회

OOOOOOOOO

OO%


OOOOOOOOO원

100%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29  -

【작성방법】 

1) 대학 자체예산 확보에 대한 배경(대학의 해당 사업에 대한 관심도 등) 및 산출 근거 (대학 자체 예

산 확보 기준 인원 등

) 등을 기술

2) 대학의 자체예산 할애 금액을 장학금, 운영비, 간담회 등 사용목적 별로 표 안에 기재(예시 외에 다른 

사용목적이 있을 경우

, 행을 추가하여 기재)

3) 대학 자체 예산 할애 계획이 없는 경우, 삭제
* 참고: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의 시간당 장학금 9,500원은 국고로만 집행되어야 하며, 그 외에 

추가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는 경우에만 장학금으로의 자체예산 할애 가능

7.  기타  사항

【작성방법】 

1) 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추가로 기술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 기술, 없으면 삭제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별첨2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운영계획서  (일반양식)

2018년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운영계획서

※ 아래의 항목에 맞게 자율적으로 기술

1.  대학명  : 

2.  사업기간  : 

※ 2018.3.1. ~ 2019.2.28. 범위의 기간내 운영기간 명시

3.  사업예산  신청

 □ 연간 총 000,000,000원 

   

예상인원(A)

예상시간(B)

신청예산

(A×B×9,500원)

원    

4.  사업운영  계획 

 □ 멘토 선발

  ㅇ 모집인원

  ㅇ 모집기간

  ㅇ 선발기준*  등 작성

※ 재단이 제시한 기본요건 외 대학 자체 선발기준

 □ 멘토 활동관리 방안

  ㅇ 사전교육

  ㅇ 간담회

  ㅇ 모니터링 등 작성

/nas/webapp/old_gjue/gjue/preview/1705540184216/index-html.html
background image

 

 □ 월별 장학금 지급 계획

  ㅇ 출근부 확인 기간

  ㅇ 학적변동자 및 지급계좌 확인 기간

  ㅇ 장학급 지급일 등 작성

 □ 활동 도우미 활용계획

  ㅇ 모집 인원 : 

※ 활동 도우미 인원은 일반 멘토 30명당 1명 선발 가능

(예시) 일반 멘토 80명인 경우 → 활동 도우미 2명 선발 가능

  ㅇ 선발기준*  등 작성

* 재단이 제시한 기본요건 외 대학 자체 선발기준

  ㅇ 활동내용 등 작성

 □ 특별추천제 활용계획

  ㅇ 대학 자체 선발기준 및 설정 이유 등 작성 

5.  대학  자체예산  계획

 □ 연간 총 000,000,000원

구분

금액(원)

비율

%

장학금

%

운영비

%

6.  기타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