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임1. 2018년도 다문화 탈북학생 멘토링 사업 시행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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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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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감동 인재육성자원 운용기관’ 한국장학재단 우수장학부 |
2018년도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사업 주요 변경 사항 |
구 분 |
2017년 |
2018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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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멘토링 지원 강화 |
‣농어촌 방학중 프로그램 운영 확대 - 농어촌 지역을 방문하여 다문화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하반기 1회) ‣농어촌 멘토링 활동 참여실적에 따른 참여대학 인센티브 부여 |
‣농어촌 및 원거리 지역 멘토링 지원 강화 - 왕복이동시간의 일부를 활동시간으로 인(월 최대 4시간) ※ 거리 및 횟수에 따라 차등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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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국어 멘토링 확대 |
‣중도입국・외국인학생 멘토링 시범 운영 - 한국외대를 주관대로 멘티 모국어를 활용한 한국어 기초학습 지원 및 학교생활 통역 지원 ※ ’17년 서울지역 대상으로 시범 운영 |
‣모국어 멘토링 활동 지원 확대 - 모국어를 활용한 한국어 기초학습 및 학교생활 통역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 ※ 멘토선발 시 관련 외국어 가능자 우선선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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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 및 활동장소 확대 |
‣교육청을 통한 멘티 모집 - 멘티 소속 학교를 통해 신청 , 지역아동센터를 통한 신청 불가 ‣멘티 교내 및 한국장학재단 권역별 현장지원센터 |
‣교육청을 통한 멘토 모집 외에 지역아동센터를 활용하여 멘토링 활동 확대 - 지역아동센터 소속 학생이 멘토링에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 확대 - 지역아동센터를 활용하여 초・중학교 내 활동공간 부족 문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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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순위 도입 |
‣취약계층 지원 강화 - 취약계층에 속한 다문화학생의 우선지원 (매칭 우선순위 적용) ‣중복지원 방지 - 여성가족부와 협업을 통해 다문화학생 하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방문 교육사업과의 중복지원 방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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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관리 체계 |
‣불성실 멘토 지적 시 멘토 자격 해지 및 사업 참여제한 ‣정기 모니터링 추진 (현장의견 수렴 등) |
‣모니터링 및 대고객활동 강화를 통한 멘토링 사업의 질적 효과 제고 - 모니터링 및 대고객활동 연중 실시 |
1. 추진배경
□ 목적
❍ (다문화·탈북학생) 초·중·고 학교생활 적응력 강화 및 기초학력 향상
❍ (대학생) 다문화 인식 및 나눔문화 제고 등 가치있는 근로기회 제공
❍ (정부 및 사회) 정부의 교육복지정책 실천과 사회적 지식 나눔문화 확산
□ 경과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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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
2015 |
2016 |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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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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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19명 |
4,555명 |
4,491명 |
4,513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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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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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22명 |
5,115명 |
5,000명 |
4,866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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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대학 (캠퍼스제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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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개 |
76개 |
91개 |
90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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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금액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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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80 |
6,392 |
5,661 |
5,4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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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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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소외계층 수혜 확대 -근로시간 단가 인상 -사업관리시스템 도입 |
◦ 참여자 사전교육 강화 ◦ 나눔지기 조력 프로그램 시범 운영 |
◦ 나눔지기 조력 프로그램 운영 강화 ◦ 농어촌 멘토링 캠프 운영 |
◦ 중도입국학생 모국어 멘토링 신설 -한국외대 중심 서울지역 실시 |
* ’17년도 실적은 12월 말 기준으로 최종 대학 운영결과보고에 따라 변동가능
2. 2017년 주요성과
□ (모국어 멘토링 신설) 중도입국 학생 모국어 멘토링 활동 지원 시범 운영
❍ 한국외국어대학교 재학생 74명과 중도입국*‧외국인학생 78명을 매칭**하여 학교생활 적응 지원
* 중도입국학생: 결혼이민자(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배우자)가 본국에서 데려온 자녀, 국제결혼가정 자녀 중 외국인부모의 본국에서 성장하다 청소년기에 입국한 자녀
** 2017년 12월 기준으로 최종결과에서 변경될 수 있음
대상별 |
멘토 (총 74명) |
멘티 (총 78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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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캠퍼스 |
글로벌캠퍼스 |
초등 |
중등 |
고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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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
25 |
48 |
26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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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별 |
중국어 |
영어 |
몽골어 |
베트남어 |
러시아어 |
아랍어 |
일본어 |
인도네시아어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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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13 |
10 |
7 |
5 |
3 |
3 |
2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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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별 (건, %) |
한국어 학습 |
교과 학습 |
특별 활동 |
고민 상담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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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44%) |
24(28%) |
9(11%) |
14(16%) |
1(1%) |
□ (멘토링 참여 만족도 우수) 아웃바운드 조사결과 멘토와 멘티교사84%이상이 “만족”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냄
❍ 다문화 멘토 및 활동기관(멘티 교사) 만족도 분석*
* 진행일시: (1차) 2017. 9. 28.(목)~10. 16.(월) / (2차) 2017. 10. 18.(수)~10. 20.(금)
- 멘토 만족도 응답자 2,557명 중 2,158명(84.4%), 멘티교사 만족도 응답자 682명 중 580명(85%)가 “만족” 이상으로 멘토링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분 |
멘토 |
활동기관(멘티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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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명) |
백분율(%) |
인원(명) |
백분율(%) |
|
매우만족 |
894 |
35.0 |
315 |
46.2 |
만족 |
1,264 |
49.4 |
265 |
38.9 |
보통 |
341 |
13.3 |
87 |
12.8 |
불만족 |
51 |
2.0 |
14 |
2.1 |
매우불만족 |
7 |
0.3 |
1 |
0.1 |
합계 |
2,557 |
100.0 |
682 |
100.0 |
3. 2018년 중점 추진 사항
핵심추진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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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어촌 및 원거리 지역 멘토링에 대한 지원 강화 ☞ 멘토(대학생)가 농어촌 및 원거리 지역에서 활동하는 경우 왕복이동 시간의 일부를 활동시간으로 인정(월 최대 4시간)하여 멘토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 모국어 멘토링 활동에 대한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 ☞ 외국어 가능 멘토를 선발하여 모국어 멘토링을 원하는 멘티 대상 모국어 멘토링 활동 지원 실시(ex: 베트남어로 한국어 학습지도 등) ▣ 지역아동센터를 활용한 멘토링 활동 확대 ☞ 각 지역의 지역아동센터 소속 멘티를 모집하여 초․중학교 내 활동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멘티의 지원 경로 다양화 ▣ 우선순위 도입을 통한 취약계층 지원강화 및 중복지원 방지 ☞ 취약계층에 속한 다문화학생을 우선 지원하고 관련 정보를 활용하여 중복지원(감사원 지적사항) 방지를 위해 여성가족부와 협업 ▣ 모니터링 및 대고객활동 강화를 통한 멘토링 사업의 질적 효과 제고 ☞ 모니터링 및 대고객활동 연중 실시를 통한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멘토링 품질 향상 및 사업 참여자 만족도 제고 |
농어촌 및 원거리 지역 멘토링에 대한 지원 강화
❍ 농어촌 및 원거리 지역에서 멘토링 활동을 하는 경우 왕복이동 시간의 일부를 활동시간으로 인정하여 멘토의 거리 및 비용 부담 해소
- 월 최대 4시간*의 추가 근로시간 인정 가능
* 대중교통 이용 왕복 2시간 이상의 거리를 기준으로 4회 방문시마다 1시간씩 총 4시간(16회) 까지 인정. 세부적인 인정기준은 대학별 자체 기준에 따름
모국어 멘토링 활동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
❍ 현재 1개 대학에서 시범운영 중인 모국어 멘토링*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외국어 가능 멘토를 선발하고 모국어 멘토링을 원하는 멘티를 대상으로 지원 실시
* 한국외국어대학교 소속 외국어가능 멘토 74명‧ 서울시교육청 소속 멘티 78명 활동
- 멘티의 모국어를 활용한 한국어 습득 및 기초학습 지원
- 멘티의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 등 학교생활 통역 지원
지역아동센터를 활용한 멘토링 활동 확대
❍ 기존 교육청을 통한 멘티 모집 외에 추가로 전국 각 지역의 지역아동센터* 소속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아동센터를 활용한 멘토링 실시
* 2016년 12월 말 기준 전국 지역아동센터는 4,107개
❍ 초·중학교 내 활동공간 부족으로 인한 교외 활동의 불편 해소
우선순위 도입을 통한 취약계층 지원강화 및 중복지원 방지
❍ 멘티에게 멘토링신청서 작성시 본인의 매칭 우선순위를 표기하도록 하여 취약계층*에 속한 다문화 학생 우선 지원
* 교육비‧교육급여 수급자,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에 따른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
❍ 여성가족부와 협업하여 다문화 가족지원센터 방문교육 사업(만3세~만12세 이하)과의 중복지원 방지(감사원 지적사항)
모니터링 및 대고객활동을 통한 멘토링 사업의 질적 효과 제고
❍ 연중 정기적인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대학, 초‧중‧고 및 지역아동센터의 의견을 수렴하고 운영 개선사항에 대한 컨설팅 실시
❍ 대고객활동(아웃바운드 및 체감도 조사) 실시를 통해 수혜자 및 관련 기관의 만족도와 의견을 분석하여 개선사항을 도출
4. 사업개요
운영 기간 및 절차
❍ 운영 기간: 2018년 3월 ~ 2019년 1월
※ 대학 및 멘토 선정(선발) 등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운영 절차
사업계획 수립 |
⇨ |
참여대학 모집·접수 (연간 예산배정) |
⇨ |
멘토 모집 |
⇨ |
멘티 모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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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재단 |
재단↔대학 |
대학 |
시·도교육청/ 지역아동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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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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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별 운영결과 보고 |
⇦ |
출근부 승인 및 장학금 지급(매월) |
⇦ |
멘토링 진행 출근부작성 및 제출 |
⇦ |
멘토·멘티 매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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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재단(연2회) |
대학→멘토 |
멘토 |
시·도교육청/대학/ 지역아동센터 |
예산현황(사업비)
❍ 연간 예산: 6,750백만 원 (전년 동)
❍ 대학별 예산 배정 및 지급
- (대학) 사업 참여 신청 및 사업 운영계획서 제출
- (재단) 대학의 운영계획서 및 전년도 집행률 검토 후 예산 배정 및 지급
- (예산지급 방법) 상반기 60%, 하반기 40% 연 2회 지급
※ 하반기 40%에 대해서는 1학기 집행실적에 따라 조정하여 지급
참여 대학 모집・선정
❍ 대상대학: 국가교육근로장학사업 참여대학 중 희망 대학
❍ 참여신청: 사업 참여 신청 공문 발송 후 ‘대학관리자포탈’을 통한 신청
선발 기본요건
❍ (대학) 멘토 선발
- 멘토링 참여 대학의 재학생으로서 ①지도교수 1인 이상의 추천서, ②본인의 멘토링 참여 신청서, ③자기소개서 작성 제출
- 선발된 멘토는 참여 신청 및 사전교육(온‧오프라인) 필수 이수
※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참여 가능한 자
※ 외국어 가능자, 전년도 사업 참여자, 다문화 교육 이수자 및 초‧중‧고등학교에서 다문화‧탈북 학생과의 교류 경험자, 농어촌(원거리) 지원자 우대
❍ (시‧도 교육청(지역아동센터)) 멘티 모집
- 시·도 교육청(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주관으로 초·중·고등학교와 지역아동센터 소속 학생 중에서 멘토링 참가 희망 학생(멘티) 모집
- 모집 명단, 멘토링 참여 신청서, 개인정보 활용동의서를 취합하여 재단에 통지
※ (우선 모집) 교육비‧교육급여 수급자,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에 따른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
※ (중복지원방지) 타 다문화교육 서비스(여성가족부 등) 수혜자의 선정 지양
멘토・멘티 매칭
❍ 시‧도 교육청 및 대학 협의체(주관대학)를 구성하여 멘토와 멘티 1:1 매칭 후 대학이 매칭 결과를 ‘대학관리자포탈’에 등록
멘토 및 멘티 담당교사 사전교육
❍ 효과적이고 책임 있는 멘토링 활동을 위해 시・도 교육청과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 및 각 대학 주관으로 멘토 및 멘티 담당교사(지역아동센터 담당자)에 대한 사전교육 실시
활동내용
❍ 멘토는 멘티가 배정된 학교 및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하여, 해당 학교 소속의 멘토링을 진행하고 시간당 국가근로장학금을 지급받음
- (주요활동) 교과목·놀이·예체능 학습지도, 진로·고민상담, 자기주도 학습법, 학습 동기부여, 멘티 학부모 사회 적응 지원 등
- (참여인원) 멘토 4,500명 내외, 멘티 5,000명 내외
- (활동시간) 1일 8시간, 주당 20시간(방학 중 40시간) 이내
※ 연간 최소 10시간 이상, 최대 450시간 이하, 120시간 내외 권장
지원사항
❍ (활동지원금 시급 단가) 도시: 12,500원 / 농어촌: 15,000원
- 멘티 소속 학교 또는 지역아동센터 주소 기준으로 도시, 농어촌(원거리) 구분
- 사전교육 및 특별활동은 도시기준으로 활동비 지급
- 10시간미만 활동자는 활동비 지급 불가 (단, 멘티의 개별 사유에 의한 활동 중단 시에는 지급가능)
출근부 관리 및 장학금 지급
❍ 출근부는 멘토의 활동내역에 대한 기초자료이며, 근로장학금 지급 금액을 산정하는 기준
❍ (멘토) 온라인 출근부 등록 및 수기 출근부 제출
- 활동 후 5일 이내 재단 홈페이지에 온라인 출근부 등록하고 대학 담당자에게 수기 출근부 제출
❍ (근로기관) 담당자(학교교사/지역아동센터 담당자)가 멘토링 활동시간 확인 후 수기 출근부 승인
❍ (대학) 온라인 출근부와 수기 출근부를 대사한 후 온라인 출근부 승인 및 장학금 지급
우수 사례 수기공모
❍ 멘토링 우수 사례를 발굴‧포상하여 사업 참여자에 대한 사기 진작 및 우수 사례 전파
- 기관(대학, 담당교사 등)담당자, 멘토 수기 공모전을 개최하여 교육부총리 및 이사장 상장 등 수여
5. 향후 계획 및 소요예산
□ 향후 계획
❍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 사업설명회 개최(’18. 2월)
❍ 시행계획 안내 및 멘토․멘티 모집(’18. 2월~3월)
❍ 대학별 예산 배정 및 멘토링 활동 실시(’18. 4월~)
□ 소요예산
❍ 사업비: 6,750백만 원(전년 동)
※ 운영비: 국가 교육근로장학사업 운영비 내에서 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