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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학년도 교육대학원

 신입생 학교생활  안내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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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    교육목적  및  정원 

      1.  교육 목적 ···························································································· 1

      2.  학생 정원 ···························································································· 1

II.    제  규정  및  교육과정  중요사항 

      1.  교육대학원 학칙 ················································································ 2

      2.  교육대학원 학위수여규정 ································································ 2

      3.  교육대학원 학사운영규정 ································································ 3

III.    학사  안내

      1.  수강신청 ······························································································ 4

      2.  학적 변동 ···························································································· 4

      3.  장학금 및 복지  ················································································ 4

      4.  학생증 발급 ························································································ 5

      5.  제 증명 발급 ······················································································ 5

      6.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대출 ···························································· 6

      7.  도서관 이용 ························································································ 7

      8.  기타 안내 ···························································································· 8

붙임  종합학사시스템 사용 안내 ······························································ 9
            캠퍼스 안내도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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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Ⅰ 교육목적  및  정원

     

학과

세부 전공명

정원

운영방법

초등

교육학과

소 프 트 웨 어 교 육

글로벌특수교육․학습장애

수 학 영 재 교 육

아 동 문 학 교 육

문 화 예 술 교 육 ․ 기 획
아 동 건 강 교 육
과 학 영 재 교 육
청 소 년 교 육 ․ 상 담

진 로 코 칭 ․ 상 담

에 코 뮤 지 엄 교 육
교 육 컨 설 팅 *
소프트웨어융합교육*

230명

계절제

주간제

야간제

  

*공동학위과정

35개 전공

230명

  초등교육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초등교육 전문인력을 양성

  전공별로 초등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응용력을 길러 우수한 자질을 지닌 

초등교육 전문가 양성

초등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탐구하고 부단히 연구하는 교사

초등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창조적인 교사

1.  교육  목적

2.  학생  정원

교 육 목 적

교 육 목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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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제  규정  및  교육과정  중요사항

1.  교육대학원  학칙

  가.  제3조(과정)  및  제4조(학과)  교육대학원에는  초등교육학과에  석사학위과정을 

두되  학과에  세부 전공을 설치‧운영

  가.  제10조(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수업연한 5학기(2.5년),  재학연한 6년

  나.  제13조(수료학점)  교과학점 27학점  이상

    단,  글로벌특수교육․학습장애전공은 30학점,  공동학위과정은 24학점 이상

  다.  제17조(수강학점)  학기마다 6학점을 초과 불가

  라.  제18조(수료)  수업연한이 경과하고,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전 과목의 성적 

평점평균이 3.0이상

  마.  제19조(학위수여)  수료한  자가  소정의  시험에  합격하고  학위청구  논문  심사에 

합격 또는 학위논문 대체과정을 이수한 때에는 교육학 석사 학위 수여

  바.  제21조(휴학)  6학기를  초과할  수  없음(병역복무기간,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기간, 

질병으로 인한 3년 이상의 장기 요양 기간은 휴학기간에 포함되지 않음)

  사.  제22조(복학)  복학한 자는 매학기 출석수업 시작 전까지 복학

  아.  제24조(제적)

      -  휴학 통산기간이 경과하여도 복학하지 아니한 자

      -  소정 기일 내에 등록하지 아니한 자

      -  재학연한 내에 소정의 교과 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자

      -  학교의 명예를 심하게 훼손하였다고 인정되는 자

    자.  제25조(재입학)  퇴학 또는 제적된 사람이 재입학을  희망하는 경우 정원의 범위 

내에서 재입학 가능.  수업개시 1개월 이전에 재입학 신청

    차.  제26조(등록금)  매 학기 정해진 기일 내에 수업료와 그 밖의 납부금을 납부

2.  교육대학원  학위수여규정

  가.  학위수여 요건(제2조)

      1)  소정의 학점 취득

      2)  종합시험 합격

      3)  학위논문 심사에 합격 또는 학위논문 대체과정(6학점,  과목별 B0이상)  이수

  나.  종합시험 (제3조~제7조)

     

응시 자격

합격 기준

응시 시기

비  고

 4학기이상 등록하고 
 18학점이상 취득한 자

2과목 이상.

만점의 70%

이상 취득

상반기 : 04월중
하반기 : 10월중

응시원서를 제출한 자만 
시험에 응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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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  논문 심사

구분

시기

담당 또는 제출처

비  고

논문지도교수

선정

 제3학기 말 까지

해당 전공

제3학기 출석 수업시
선정 완료

논문작성계획서

제출

 제4학기 초 까지

대학원생이 논문지도
교수에게 제출

논문 심사신청

제출

 제5학기(5월, 11월)

대학원생 → 전공
→ 대학원 행정실에 제출

심사신청서 1부
논문요지 3부
논문심사본 3부
논문심사료(계좌입금) 

논문 심사

/논문 발표

 제5학기(6월, 12월)

해당 전공

논문 완성본

제출

 제5학기(7월초, 1월초)

논문 합격자가
대학원에 직접 제출

논문인쇄본 5부
논문수록 USB 1매
저작물이용허락서,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

  라.  학위논문 대체과정 신청 및 등록금 납부

      1)  신청자격:  석사학위 수료자로서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  주간제의 경우 수료예정자로서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2)  신청시기:  주간제(매년 1월,  7월),  계절제(매년 5월,  11월)

  마.  기타

      1)  교육상담전공 및 글로벌특수교육‧학습장애전공

          -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2회 이수,  교직 적성 및 인성검사 적격판정 2회 

3.  교육대학원  학사운영규정

  가.  다른 대학원 학점의 인정(제13조)  _  6학점 이내

      1)  다른 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의 인정은 과목명이나 과목내용이 일치하거나 유사한 

전공과목에 한하여 과목 담당교수와 전공주임교수의 심사 등을 거쳐 인정가능

      2)  제출서류:  강의계획서,  성적증명서 등

  나.  타 전공교과 학점인정(제14조) 

      1)  대학원 전공분야의 폭을 넓히기 위하여 전공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9학점 이내

에서 타 세부 전공과목 이수 가능

  다.  출석수업기간(제16조) 

      1)  주간제/야간제:  학부과정의 수업기간에 준하여 실시(매학기 15주 이상)

      2)  계절제:  하기 및 동기 휴가 중 15일 이상 실시

  라.  수강인원(제18조) 

      1)  수강인원은 최소 3명 이상이어야 하며,  3명 미만 시 폐강

      2)  개설과목의 수강 인원이 20명을 초과하는 경우 분반할 수 있음

  마.  수강신청(제19조) 

      1)  종합학사시스템을 통해 인터넷으로 수강신청.  변경은 출석수업 개시 후 2일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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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학사  안내

1.  수강신청

   

  가.  수강신청 기간

   

구분

주간제/야간제

계절제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수강신청 기간

2월

8월

6월

11월

    나.  수강신청 방법 및 절차

        1)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개설과목 확인

              ※  홈페이지 –  열린광장 -  공지사항

        2)  종합학사시스템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수강신청

              ※  홈페이지  좌측  하단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종합학사시스템’  선택. 

아이디는 학번,  최초 비밀번호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7자리

2.  학적  변동

  가.  휴학원/복학원/자퇴원은 종합학사시스템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신청

  나.  신청학기 :  학기 및 학년도 단위 (1학기 3.  1~8.  31  /  2학기 9.1~익년도 2.  28)

3.  장학금  및  복지

  가.  입학금 및 수업료 면제 장학금

      1)  대상:  재학생 중 30%이내의 인원에 대하여 전공주임교수의 추천으로 선발 

      2)  금액:  입학금(179,000원)  및 수업료 일부(227,000원)

  나.  공로장학금

      1)  대상:  원우회 임원 및 전공대표

      2)  금액:  300,000원 정도

  다.  복지장학금(Ⅰ)

      1)  대상:  본교 학부 졸업자(전년도 8월 및 당해년도 2월 졸업)이면서 교원임용 후보 

대상자가 아닌 대학원생으로서 입학 첫 학기에 한하여 장학금 지급

      2)  금액:  금1,500,000원

          ※  장학금 예산 소진시 지급 불가

  라.  복지장학금(Ⅱ)

      1)  대상:  재학생 중 경제사정 곤란자(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2)  금액:  금500,000원

          ※  장학금 예산 소진시 지급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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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  해외문화탐방 장학금

      1)  대상:  재학생 중 해외문화탐방 연수 계획서 심사에서 선발된 자

      2)  선발인원:  연간 50명 내외

      3)  금액:  금500,000원 

          ※  해외문화탐방 연수생 선발 계획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공지

    바.  원우회 사무실 안내

      1)  위    치:  입지관 310호,  청목관 404호

      2)  개방기간:  출석수업 기간 동안

      3)  용    도:  대학원생들의 친목 도모,  수업 교재 연구 및 자료 정리 등

4.  학생증  발급 

  가.  발급대상:  재학생 중 필요로 하는 자

  나.  절차:  발급신청(방문 또는 메일)  →  발급 후 배부

  다.  발급처:  교육대학원 행정실(청목관 405호)

  라.  신청 메일주소:  gjk1361@gjue.ac.kr

  마.  구비서류:  신분증 및 사진 1매

  바.  학생증 제작 방법:  인쇄 후 비닐코팅

  사.  학생증 견본

         

5.  제  증명  발급

  가.  증명서 종류: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교육비납입증명서,  수료증명서,  학위증명서, 

학위수여예정증명서,  휴학증명서,  제적증명서

      ※  학위증명서에 표기되는 학위명은 『교육학석사』

  나.  발급방법

      1)  방문 발급

          -  장  소:  교육대학원 행정실(청목관 405호)

          -  수수료:  무료

          -  문  의:  041-850-1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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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FAX민원신청을 통한 발급

          -  방법 :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수령  

          -  절차 :  주민센터에서 FAX  민원신청 →  교육대학원 행정실 신청서 접수 후 발급 

→  동사무소에 FAX로 송부 →  동사무소에서 증명서 수령   

              ※  민원신청 후 대학원 행정실(☏  041-850-1362)에 전화를 하시면 보다 빨리 

증명서 수령 가능

          -  수수료:  행정관서에서 요구하는 금액(300원)

      3)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발급 

          -  방법:『인터넷증명발급』사이트 접속하여 발급

           

          -  절차: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하단의 『인터넷증명발급』-서비스 바로가기 –  로그인

(회원가입 또는 비회원 로그인)  -  증명서 발급

          -  수수료:  업체의 대행수수료 1,000원(같은 증명서를 여러장 발급받는 경우 1매 

추가당 500원씩 부과)

          -  문의:  1544-4536

  다.  증명서 발급 샘플

         

▣  대상:  재학생

▣  대상:  수료생

▣  대상:  졸업생

재  학  증  명  서

성명:OOO
생년월일:OOOO년  OO월  OO일
입학년월일:OOOO년  OO월  OO일
과정:교육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전공:OOOO전공
학번:OOOO
학기차:O학기

위의  사실을  증명합니다.

OOOO년  OO월  OO일

공주교육대학교총장

수  료  증  명  서

성명:OOO
생년월일:OOOO년  OO월  OO일
과정:교육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전공:OOOO전공
학번:OOOO
입학년월일:OOOO년  OO월  OO일
수료년월일:OOOO년  OO월  OO일
이수학점:OO학점

위의  사실을  증명합니다.

OOOO년  OO월  OO일

공주교육대학교총장

학  위  증  명  서

성명:OOO
생년월일:OOOO년  OO월  OO일
과정:교육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전공:OOOO전공
입학년월일:OOOO년  OO월  OO일
학위수여일자:OOOO년  OO월  OO일
학위명:교육학석사
학위등록번호:공주교대OOO(석)OOO

위의  사실을  증명합니다.

OOOO년  OO월  OO일

공주교육대학교총장

 

  가.  신청  방법:  대학원  등록기간  이전에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학자금 

대출 신청 →  등록기간에 대출 실행

  나.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거치기간 동안 이자 납부 후 상환기간 동안 원리금(원금+이자)  상환

  다.  금액:  해당학기 등록금 및 생활비(150만원 한도)  중 필요금액 

  라.  학자금 대출 신청 시:  학과는 ‘초등교육학과(석사3년)’,  학번은 학번 또는 수험번호 입력

  마.  한국장학재단 :  http://www.kosaf.go.kr  /  ☏  1599-2000

6.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  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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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서관  이용 

  가.  층별 시설 안내

     

•  대  출  실

3층

•  수서정리실/참고자료실/보존서고/교수열람실/복사실

2층

•  전자정보실/일반열람실/세미나실/휴게실/사물함보관실

1층

  나.  개관 시간

      1)  자료실(참고자료실,  대출실)

          -  학기 중:  09:00~20:00(월,  화,  목) 

          -  방학 중:  09:00~18:00

      2)  일반열람실:  06:00~24:00   

  다.  자료대출 및 안내

      1)  대출책수 및 기간       

         

구  분

대학원생

비  고

대출책수

10권

  대출기간  내  1회  연장가능

기        간

14일

      2)  대출기간 연장

          -  연체도서가 없을 때 1회에 한하여 연장 가능

          -  도서관 방문 또는 도서관홈페이지(My  Library-대출 조회/연장)에서 연장

      3)  대출중지

          -  대출한 도서를 기간 내에 반납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대출한 책 수의 연체기

간 동안 대출이 중지

      4)  변상

          -  대출한  도서를  분실  또는  훼손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도서관  대출실로  신고한 

후 동일 도서로 변상

          -  동일도서로 변상할 수 없을 때에는 동등이상의 가치가 있고 주제가 유사한  자료 

중 도서관에서 선정한 자료로 대물변상

  라.  기타 도서관 서비스

      1)  희망도서 신청:  교수 및 학생,  교직원이 희망하는 자료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

지 않은 경우 도서관 홈페이지(My  Library-희망도서신청)에서 신청

      2)  타 도서관 이용:  도서관 3층 대출실에서 “타 도서관 열람의뢰서”를 발급받아 이용

      3)  원문복사

          -  우리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지 않은 자료에 대해서는 협력도서관이나 문헌 제공

기관에 소정의 복사료를 지불하고 복사 신청

          -  신청 방식

              •  참고자료실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

              •  학술연구정보서비스(http://www.riss.kr),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            

      (http://www.ndsl.or.kr)에 이용자 등록하여 담당자 인증 후 자료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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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타  안내

  가.  학사일정 등은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 

  나.  학사일정,  시험안내,  수강신청안내,  논문심사신청안내  등  모든  안내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안내하니 수시로 열람 요망

  다.  안내사항 등을 추가로 문자 안내하여 드리니 휴대폰 번호가 변경된 경우  종합학

사시스템에 변경된 번호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람

  라.  대학원 담당자

       

직 명 

주요 업무

전화번호

비고

교육대학원장

총 괄

850-1360

팀        장

입시, 장학, 학자금 등

850-1361

주   무   관

학적변동, 졸업 등 학사 전반

850-1362

주   무   관

등록금(고지서, 납부확인서 등)

850-1297

재무팀

  마.  각 전공별 사무실 전화번호

   

전공명

전화번호

전공사무실

국어교육전공

041-850-1620

국어교육과 (입지관 510호)

아동문학교육전공
수업코칭전공
한국어교육전공
윤리인성교육전공

041-850-1610

윤리교육과 (입지관 210호)

사회과교육전공

041-850-1630

사회과교육과 (입지관 515호)

다문화교육전공
에코뮤지엄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041-850-1650

수학교육과 (입지관 414호)

수학영재교육전공
과학교육전공

041-850-1660

과학교육과 (과학관 105호)

과학영재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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