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계획.hwp
닫기
2020학년도 2학기 수업 운영 계획 |
|
1 |
추진 배경 |
○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지속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하는 여건에서 학생의 안전 및 학습권을 확보하고 원활한 학사 운영을 위해 2학기 수업 운영 방안 필요
○ 1학기 학사운영(원격수업) 관련하여 학생의 만족도(의견 청취) 및 2학기 학사운영 계획 수립을 위해 6.29.(월)~7.1.(수) 3일간 설문조사 실시
※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보통 이상): 응답자 중 약80% 정도[자세한 사항은 p9 참조]
2 |
운영 개요 |
□ (개강 전) 강의계획서 입력
○ 입력기간: 2020. 7. 30.(목) ~ 8. 10.(월)
○ 2학기 강의계획서 필히 담겨야할 내용
- 주차별 수업운영방식[비대면수업(LMS 연계수업, 실시간 화상수업), 대면수업]
※ 강의계획서의 (1∼15차시) 주차별 일정에 작성
- 평가 영역 기술[중간(수시)시험, 기말시험 실시 여부 및 시험 방법 등]
□ 공주교육대학교 학습관리시스템(LMS) 활용
○ 대상: 2020학년도 제2학기 강의
○ 활용: 동영상 강의 및 강의자료 업로드 등
○ 홈페이지:
※ 공주교육대학교 홈페이지[재학생→학습관리시스템(LMS)]에서도 접속 가능
□ 수업 운영(2020학년도 2학기)
○ 학년별 4주씩 등교하여 대면수업으로 실시하며, 그 외 기간(11주)은 비대면수업(원격강의)으로 진행
주차 |
날짜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비고 |
1 |
08.24~08.28 |
대면수업 (4주) |
3학년 개강 |
|||
2 |
08.31~09.04. |
1,2,4학년 개강 |
||||
3 |
09.07.~09.11. |
|||||
4 |
09.14.~09.18. |
|||||
5 |
09.21.~09.25. |
대면수업 (4주) |
||||
6 |
09.28.~10.02. |
추석 연휴(9.30, 10.1, 10.2) |
||||
7 |
10.05.~10.09. |
현장실습 (4주) |
한글날(10.9) |
|||
8 |
10.12.~10.16. |
|||||
9 |
10.19.~10.23. |
대면수업 (4주) |
||||
10 |
10.26.~10.30. |
|||||
11 |
11.02.~11.06. |
|||||
12 |
11.09.~11.13. |
|||||
13 |
11.16.~11.20. |
대면수업 (4주) |
||||
14 |
11.23.~11.27. |
|||||
15 |
11.30.~12.04. |
|||||
16 |
12.07.~12.11. |
|||||
17 |
12.14.~12.18. |
○ (대면수업 기간) 해당 학년의 학생 전원 등교
- 의심증상* 또는 격리로 인한 결석은 공결 처리
* 의심증상이란 발열(37.5℃ 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 또는 후각 또는 미각이 없거나 설사, 오한, 두통 증상이 있는 경우를 말함
- 의심증상 또는 격리로 대면수업에 출석하지 못하는 학생의 수업권 보장과 평가 불이익을 예방하기 위하여 교원은 추가 조치 방안 마련
(예 : 대면수업 영상 녹화 후, LMS 탑재 또는 줌을 이용한 실시간 영상 또는 과제 부여 등)
- 추석연휴, 한글날 등 공휴일은 별도로 보강하지 않고, 해당 수업주차에 비대면수업(원격강의) 실시
- 교과목 중 실습(실험․실기)이 필요한 부분은 대면수업 기간에 수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강의계획 작성 요망
- 현재, 대면수업은 4주가 원칙이나, 코로나19 발생현황에 따라 대면수업 기간 연장 가능
기간 연장*이 필요한 교원은 해당 학과를 통해 교육지원처로 신청(※ 신청 시, 강의 요일 및 시간, 강의실, 수강생과의 협의여부 등이 포함되어야 함. 신청 양식은 추후 안내)
* (본교)코로나19 안전대책본부와 협의 후, 연장 여부 결정 예정
- (희망교원에 한함) 3학년 교과목에 한해 개강 1주 전[8.17.(월)~8.21.(금)] 온라인 강좌 개설하여 수업 운영 가능(출석 인정)
※ 개강 전 온라인 수업 운영 시, 사전에 수강생에게 반드시 안내
○ 실습(실험ㆍ실기)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이론적인 내용을 먼저 숙지해야 하나, 3학년은 대면수업이 개강과 동시에 진행되어 해당 동영상 강의를 미리 들을 필요가 있음 ○ 일반 교과목도 현장실습(4주) 기간에는 비대면수업을 청취하기가 어려워 이를 보강할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함 |
(유의사항)①학생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거나, 코로나19 상황 악화의 경우, 대면수업을 전면 중단하고 비대면수업으로 전환*
* 교원은 관련 내용(비대면수업 일정, 평가방법 등)을 수강생에게 조속히 안내
②(초과강의료 지급 불가) 수강생을 조별로 나눠 분반으로 실시하여 초과 강의가 발생해도 별도의 초과강의료 지급 불가
○ (대면수업 기간 외) 비대면수업(LMS 연계수업, 실시간 화상수업) 실시
- 강의 콘텐츠는 우리 대학 교원이 제작한 영상에 한하여 인정
- LMS를 이용하지 않는 다양한 원격수업 허용(실시간 화상수업 등). 이 경우, 출석 인정은 과목 담당 교원이 결정하고, 수업이 종료되면 [서식1 수업운영결과보고서]를 소속 학과에 제출, 학과는 내부결재로 문서 보관
- LMS 연계수업: 강의콘텐츠는 1차시당 재생시간이 25분 이상이 되도록 하며, 총 학습시간*은 50분 이상이 되도록 제작 * 학습시간: 콘텐츠 재생 시간, 질의·응답, 온라인 토론 시간 등을 종합한 개념
- 실시간 화상수업: 대면강의와 동일하게 운영
- LMS 원격수업 개설 신청, 탑재 등은 교수학습지원센터 세부지침에 따라 운영, LMS 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홈페이지 참조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온라인 강의콘텐츠 제작 요령 배포 안내문 참조
(유의 사항)①외부강의(K-MOOC, K-OCW)*는 수업 보조 자료로만 활용 가능하며, 교원은 자체 제작한 강의 자료를 함께 제공해야함
* 단,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야하며, 비용 발생 시 학교에서 별도 지원하지 않음
②수업 특성 상 과제물 활용이 필요한 경우, 과제에 대한 충실한 피드백 제공
□ 시험 운영
○ 중간(수시)시험: 담당 교원 재량으로 결정(시험 시기 및 방법)
○ 기말시험: 대면 평가가 원칙이나 *대면 이외 방식(교원 재량)의 평가도 가능
* 담당 교원이 시험․성적 관리가 가능하고 학생 부정행위 방지 및 평가 방법 등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교과목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 평가 계획을 변경할 수 있음
○ 평가 기준: 2020학년도 1학기와 동일(완화된 상대평가)하게 운영
등급 |
실점 |
평점 |
분포비율 |
A+ |
95~100 |
4.5 |
50%이하 |
A° |
90~94 |
4.0 |
|
B+ |
85~89 |
3.5 |
50%이상 |
B° |
80~84 |
3.0 |
|
C+ |
75~79 |
2.5 |
|
C° |
70~74 |
2.0 |
|
D+ |
65~69 |
1.5 |
|
D° |
60~64 |
1.0 |
|
F |
59이하 |
0.0 |
□ 교원, 학생의 코로나19 확진(격리) 시
○ 격리*된 경우
- 14일간 자가격리(비대면수업 등)
* 격리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국내격리자 진단서, 진료확인서, 보건소에서 발급한 확인 자료 등)를 담당 교원에게 제출
○ 확진된 경우
- (교원) 강의 즉시 중단(병가)한 후, 대체강의자 지정
- (학생) 휴학 권고
□ 대면수업 진행 요령
등교 전 |
◦ 수업에 참여하는 교수, 조교, 학생 등은 학교 등교 및 출근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할 것 ◦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등교 또는 출근 중단할 것 ◦ 코로나-19 지역 전파가 있는 국가를 방문한 학생 및 교직원은 2주간 등교 또는 출근 중단할 것 ※ 등교 중단 또는 출근 중단의 경우 공결(출석), 공가 인정 |
|
강의실 입실 전·후 |
◦ 도서관 1층에서 필히 발열체크 및 호흡기증상 유무 확인하고 스티커 부착 ◦ 강의실 입실 전·후 전원 손 소독 실시 ◦ 착석 시 최대한 일정거리 유지 및 매 시간 환기 ◦ 의심환자 발생 시 교・강사 및 학과 조교에 신고한 후 조치 |
【조교】
1. 수업마다 학생방역관리자를 선정
2. 의심증상자 발생시 방역관리자(교육지원처 구자명, 850-1251)에게 연락한 후 학내 건물별 격리 공간으로 이동
3. 학과 사무실에서도 2미터 건강 거리두기 준수(마스크 착용 엄수)
4. 강의실 손세정제 관리
【교원ㆍ강사】
1. 교수자도 수업 전 발열 체크와 손세정제 사용 혹은 손 씻기를 엄수
2.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교수자도 마스크를 착용
3.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라도 최소 1~2미터 거리를 준수
4. 수업 전 환기 상태를 확인하고 수업 중에도 가능한 많은 수의 창과 문 개방
5. 출석 체크를 엄수해 주세요.(확진자 발생 시 역학조사 필수 자료)
6. 불가피한 경우라도,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벗은 사람이 교수자를 포함해 1명을 넘지 않도록 요망
7. 실외에서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불가피하게 2명 이상이 마스크를 벗을 경우, 최소 2미터 이상 충분한 건강거리를 준수
8. 마스크를 착용하고 신체활동이 동반된 수업시 호흡곤란을 호소하는 학생이 있으면 즉시 격리하여 마스크를 벗고 휴식을 취하게 합니다.
9. 방역과 관련한 학생들, 특히 학생방역관리자의 건의에 귀 기울여 주세요.
10. 의심증상자 발생시 방역관리자(교육지원처 구자명, 850-1251)에게 연락한 후 학내 건물별 격리 공간으로 이동
【학생】
1. 학생방역관리자를 선출
2. 건물 안에서는 상시 마스크 착용
3. 입실 전 마스크 착용, 손세정제 사용, 발열 체크 엄수
4. 학생방역관리자 주도로 수업 전후, 쉬는 시간 모든 창과 문을 열어 환기
5. 마스크를 착용하고 신체활동이 동반된 수업시 호흡곤란이 오면 즉시 담당교수에게 알려 휴식을 취합니다.
6. 마스크로 인해 지속적인 호흡곤란이 있으면 호흡하기 편한 덴탈 마스크나 1회용 마스크를 착용 가능
※ 의심증상자란 발열(37.5℃ 이상) 또는 호흡기증상(기침, 호흡곤란 등) 또는 후각 또는 미각이 없거나 설사, 오한, 두통 증상이 있는 경우를 말함 |
□ 학교현장실습
○ 3학년 수업실습
- 기간: 2020.10.5.(월)~10.30.(금)
- 운영방식: 미정
- 교육부(교원양성연수과)에서 1학기 학교현장실습 운영에 대한 안내가 있었으나, 2학기는 미정인 상태이며, 교육청 및 실습협력학교와도 협의가 필요
- (8월)교육부에 질의(확인)하고, 그에 따른 내용으로 교육청, 실습협력학교와 실습 운영 방식 결정 예정
[서식1] LMS 외에 다른 원격수업 형태로 진행한 경우만 작성
2020학년도 제2학기
수업 운영 결과 보고서
학 과 |
○○교육과 |
||
직 급 |
강사 |
||
성 명 |
홍길동 |
서 명 |
홍길동 |
교 과 목 명 |
○○교육론 |
분 반 |
1, 2 |
❍ 수업 운영 결과
수업일자 |
수업방식 |
출석 인정 |
비고 |
○. ○○.(월) |
유튜브(실시간 강의) |
강의 시간 동안 실명으로 접속한 학생들에 한 함 |
|
★. ★★.(수) |
〃 |
〃 |
|
○. ○○.(월) |
〃 |
〃 |
|
★. ★★.(수) |
〃 |
〃 |
|
○. ○○.(월) |
〃 |
〃 |
|
★. ★★.(수) |
〃 |
〃 |
|
○. ○○.(월) |
〃 |
〃 |
|
★. ★★.(수) |
〃 |
〃 |
|
코로나-19로 인한 재택수업(○. ○. ~ □. □) 동안 위와 같이 수업하였음을 보고합니다.
2020. .
○○교육과 학과장 귀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온라인 강의 콘텐츠 제작 요령 배포 안내 |
|
□ 배경
o 코로나19 확산으로 발생한 대학의 교육 공백 최소화
o 코로나19로 교육 활동 제약을 미디어를 통해 극복할 수 있는 기회 마련
o 누구나 쉽게 미디어를 활용한 온라인 동영상 및 실시간 강의를 제작하여 학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구축
□ 주요 내용
o 세부 주제
구 분 |
주 제 |
분 량 |
Ep.1 |
스마트폰을 활용한 강의 영상 제작 |
10분 내외 |
Ep.2 |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강의 영상 제작 |
10분 내외 |
Ep.3 |
펜태블릿을 활용한 강의 영상 제작 |
10분 내외 |
Ep.4 |
온라인 강의 영상 편집 |
10분 내외 |
Ep.5 |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강의 제작 |
10분 내외 |
-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오픈 소스 프로그램*을 활용
※ 활용 소프트웨어 : 곰믹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네이버)
- 편집 부분을 최소화하고, 촬영과 영상 결과물 완성에 중점을 둔 교육 영상 제작
- 기초 영상 에피소드 5편 제작 후, 질의응답 영상 추가 제작 예정
□ 시청방법 : 대교협 공식 유튜브 채널 <대학어디가TV>
o Ep.1:
o Ep.2:
o Ep.3:
o Ep.4:
o Ep.5:
□ 기타사항
o 해당 영상은 시청자미디어재단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제작한 영상임
o 추가 교육 운영 및 협조 요청 관련 전화 문의
※ 문의처: 울산시청자미디어센터 / 052-960-7032 (espark1986@kcmf.or.kr)
2020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운영 관련 설문조사 결과 |
|
○ 대상: 재학생 전체(2020. 6. 1. 기준 1,441명)
○ 설문기간: 2020. 6. 29.(월) ~ 7. 1.(수)[3일]
○ 응답인원: 469명(약 33%)
1. 귀하의 학년은 어떻게 되십니까? |
응답 결과 |
응답률 |
① 1학년 |
146명 |
31% |
② 2학년 |
121명 |
26% |
③ 3학년 |
140명 |
30% |
④ 4학년 |
62명 |
13% |
계 |
469명 |
100% |
2. 올해 2020학년도 1학기에 진행된 원격수업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얼마나 만족하나요? |
응답 결과 |
응답률 |
① 아주 만족 |
59명 |
13% |
② 만족 |
159명 |
34% |
③ 보통 |
154명 |
33% |
④ 불만족 |
81명 |
17% |
⑤ 아주 불만족 |
16명 |
3% |
계 |
469명 |
100% |
3-1. 원격강의의 두 유형인 ‘LMS 연계 수업’과 ‘실시간 화상수업(예. 줌, 팀즈 등)’ 중 어느 것이 더 만족스러웠나요? |
응답 결과 |
응답률 |
① 둘 다 |
76명 |
16% |
② LMS 연계 수업 |
332명 |
71% |
③ 실시간 화상수업(줌, 팀즈 등) |
61명 |
13% |
계 |
469명 |
100% |
3-2.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요약) |
① 둘 다 시공간 제약 없이 수업을 효율적으로 들을 수 있다. 수업 특성에 따라 적절히 활용되는 것이 좋았다. ㆍ LMS 연계수업: 이론 수업(반복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ㆍ 실시간 화상수업: 토론, 회화 수업(실시간으로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현장감을 느낄수 있고, 집중도 잘 됨) |
② LMS 연계 수업 시공간 제약없이 수업을 효율적으로 들을 수 있다.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실시간 화상수업은 인터넷 연결 끊김 문제 등 예기치 않은 상황으로 수업이 불안정했다. 줌이나 팀즈 이용 방법이 LMS에 비해 어렵다. |
③ 실시간 화상수업(줌, 팀즈 등) 실시간으로 교수님, 학생들과 상호작용함으로써 현장감을 느낄 수 있고, 수업 참여도 및 집중도가 높아졌다.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수업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다. |
4. 원격수업의 가장 긍정적인 면은 무엇이었나요? |
응답 결과 |
응답률 |
① 반복 시청에 따른 학습 효과의 증진 |
134명 |
29% |
② 시청을 위한 장소와 시간대의 자유로운 선택 |
319명 |
68% |
③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활용에 따른 내용 이해도 증진 |
7명 |
1% |
④ 기타 |
9명 |
2% |
계 |
469명 |
100% |
5. 원격수업에서 가장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
응답 결과 |
응답률 |
① 교수와 학생 간 상호작용의 불편 |
160명 |
34% |
② 강좌 성격에 맞는 내용과 질의 향상 필요 |
216명 |
46% |
③ 보다 원활한 수업 진행을 위한 기술적인 해결 |
74명 |
16% |
④기타 (소음문제,음향문제,수업자료및강의가늦게업로드되는점,무분별한과제대체,원격수업매체가일원화되지않은점등) |
19명 |
4% |
계 |
469명 |
100% |
6. 만일 다음 학기에도 원격수업을 하게 된다면, 어느 유형을 더 선호하나요? |
응답 결과 |
응답률 |
① LMS 연계 수업 |
407명 |
87% |
② 실시간 화상수업(줌, 팀즈 등) |
62명 |
13% |
계 |
469명 |
100% |
7. 올해와 같은 재난상황이 아닌 평상시라면, 전체 강의 중 원격강의의 비율은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나요? |
응답 결과 |
응답률 |
① 0 ~ 30% |
208명 |
44% |
② 31% ~ 50% |
121명 |
26% |
③ 51% ~ 70% |
45명 |
10% |
④ 71% ~ 100% |
95명 |
20% |
계 |
469명 |
100% |
8. 원격강의가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아이디어나 의견을 적어주세요.(요약) |
수업의 무분별한 과제 대체는 지양되어야 할 것 같다.(단순 요약 과제 등) 수업자료 및 수업영상이 정해진 요일에 미리 업로드되면 좋을 것 같다. 시스템 관련하여 기술적인 보완이 필요하다.(인터넷 끊김 문제 등) 강의 음질 문제가 개선되었으면 좋겠다.(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주변 소음으로 인해 수업에 집중하기 어려움) 소통을 위한 일원화된 창구가 필요하다.(수업 관련 공지 전달 및 질의응답을 위해 필요) 수업 내용 및 수업 자료가 더 풍부했으면 좋겠다.(단순 PPT 자료가 아닌, 다양한 시청각 자료 제공) 전반적으로 강의의 질이 향상되어야할 것 같다. 채점 기준 및 시험 부정행위 관련 대책이 더 자세하고 체계적이었으면 좋겠다.(진도율 체크를 위해 수강기간의 연장 등은 지양) 수업 특성에 따라 부분적 대면수업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