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메뉴 닫기 사이드메뉴 열기
검색
홈페이지 검색
내일의 꿈을 그려갑니다 : 창의융합 및 인성 교육을 선도하는 최우수 초등교원 양성 대학
HOME >학사안내 > 학사도우미 > 교육실습

교육실습

우리 대학교의 교육실습은 교육실습Ⅰ(참관실습), 교육실습Ⅱ(수업실습), 교육실습Ⅲ(종합실습), 교육실습Ⅳ(협력실습)등으로 구분하여 단계별로 실시된다. 협력실습은 1학년에서 시작하여 4학년까지, 참관실습은 2학년, 수업실습은 3학년, 종합실습은 4학년에 각각 실시된다.

교육실습의 목적

교육실습의 목적은 교육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실천함으로써 교육 전반에 관한 정확한 이해와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고 교사로서의 올바른 태도를 확립하여 교사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바탕을 기르는 데 있다.

교육실습의 유형 및 내용

교육실습은 참관실습, 수업실습, 종합실습, 협력실습의 단계를 거쳐 실시된다.

교육실습의 유형 및 내용 : 학년/학기, 실습명, 이수학점, 운영형태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년/학기 실습명 이수학점 운영형태
2학년 1학기 참관실습 1(P/F) 현장실습
3학년 2학기 수업실습 1 현장실습
4학년 1학기 종합실습 2 현장실습
1~4학년 협력실습 1 교육봉사(40시간)
가. 실습Ⅰ(참관실습)

교육현장에 직접 참가하여 학생, 교사, 교육환경 및 교육과정 운영실태 등을 관찰하고 지도교사의 교육활동을 보조하는 일을 통하여 교사의 역할과 임무에 관한 실제적 지식을 얻는다. 영역별 실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참관실습 : 영역에 따른 실습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영역 실습내용
학생관찰 학생의 지적·정의적·신체적 발달 특성
교직생활 교직원의 인적 구성과 사무분장, 교직관, 교사의 직무, 근무상 유의점, 직원회 과정
교육환경 학교의 입지, 건물 및 시설, 교실 환경구성, 지역사회 특성
교육과정 교과지도, 창의적 체험활동지도, 생활지도, 학급 및 학교 경영
나. 실습Ⅱ(수업실습)

교육현장에서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실제 수업지도의 경험을 가짐으로써 수업전개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수·학습 지도뿐만 아니라 생활지도, 상담, 특별활동지도 등에 대한 경험도 함께 가짐으로써 담임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향상시킨다. 영역별 실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업실습 : 영역에 따른 실습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영역 실습내용
교수ㆍ학습 계획 교수·학습의 성격,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
교수ㆍ학습 실제 교수·학습의 원리, 교수·학습 전개 및 결과의 반성, 수업분석
생활지도 및 상담 학생의 가정환경, 교실내외의 교육적 여건, 학생의 언어·행동 특성, 교우관계 및 공동생활의 모습, 취미와 놀이 모습
다. 실습Ⅲ(종합실습)

종합실습에서는 교수·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능력을 더욱 심화 발전시키며, 더 나아가 학급업무, 학교업무 등 교사가 일반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행정업무와 문서작성 및 기록업무 등을 주로 실습한다. 영역별 실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종합실습 : 영역에 따른 실습내용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영역 실습내용
교육자의 자세 교육자로서 갖추어야할 교육관과 품성, 교육자로서의 언어와 행동, 근무자세와 인간관계
교수ㆍ학습 지도 및 평가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학생관찰 및 이해, 다른 교사의 지도 사례 탐구, 관련 교재 연구 및 기자재 점검, 평가실시 및 결과 기록
학교업무 학교업무 파악, 공문서 작성 및 처리, 각종 업무 추진 계획 수립
학급업무 학급경영, 교실환경, 학부모 상담
라. 실습Ⅳ(협력실습)

협력실습은 교육실습 수업과 교육봉사활동이 주요활동이다. 교육실습 수업은 2학년 참관실습, 3학년 수업실습, 4학년 종합실습을 실시하기 전에 이루어지며, 교육실습 수업을 통해 예비교사로서 실습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교육봉사활동은 학생 대상의 각종 교육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 봉사정신의 함양과 학교현장의 각종 교육활동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